그래픽 없는 그래픽 디자인 전시, ‘서베이 2020 문장수집가’ 개최
그래픽 없는 그래픽 디자인 전시, ‘서베이 2020 문장수집가’ 개최
  • 정아름 기자
  • 승인 2020.11.1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rm과 rebel9이 ‘서베이 2020 문장수집가’ 전시 개최

[잡포스트] 정아름 기자 = 서울 마포구에 있는 whatreallymatters(마포디자인출판지원센터, 이하 wrm)는 11월 9일부터 29일까지 전시 ‘서베이 2020 문장수집가(Survey 2020 CopiedSentence)’를 개최한다.

서베이 2020 문장수집가는 20세기 디자인 잡지를 통해 국내 그래픽 디자인의 계보에 언제나 존재했던 이야깃거리를 낯설게, 그러나 익숙하게 마주하려는 시도다.

‘서베이 2019’에 이어 wrm과 레벨나인(rebel9)이 공동 기획한 이번 전시는 2000년 이전 발행된 세 종류의 디자인 잡지를 문장 단위로 해체하고 그러모았다.

잡지만이 가진 특징은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애틋함, 더 나은 세계를 위한 희망이다. 이곳에 등장하는 문장들에서 창조력의 근원을 묻는 원론적인 태도, 선배 디자이너가 차세대 디자이너를 바라보는 시선, 익명의 디자이너가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먹고 살아야 하는지 걱정하는 일상적인 푸념 등을 엿볼 수 있다.

전시는 두 가지 방법으로 만날 수 있다.

먼저 wrm space에서 열리는 ‘서베이 2020’은 목재 설치물 위에 다양한 지면에 있던 문장이 다른 호흡을 갖추고 하나의 공간에 모여서 나열된다. 눈에 들어오는 문장만 보거나, 새롭게 등장하는 화면의 문장을 보거나, 문장의 공간에 들어서서 문장 수집가(혹은 필자들)의 강박을 느끼는 등 관람 방식은 열려 있다.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문장을 살펴볼 수 있다. 문장 수집가가 발췌한 500여개의 글을 원하는 방식으로 열람하고 복사할 수 있다. 또 참여자에게 말을 거는 문장에 약 50년에서 20년 정도 늦은 답변을 남길 수 있다. 그 일이 고되거나 헛되지 않도록, 문장 수집가는 반자동 완성 기능을 갖춰 몇 가지의 언어를 제공하고 응답된 문장을 함께 전시한다.

발췌는 ‘이번 전시에서 다루는 문장은 오늘날에도 유효한가’와 ‘발화 시기를 지우면 최근의 글처럼 느껴지기도 하는가’를 기준으로 했다. 시각 디자인이라는 분과를 유념하고 선정했으나, 산업 디자인을 다루는 글의 일부로 등장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국내 디자인 저술에서 나타나는 ‘시각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이라는 목적어의 혼재 역시 함의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잡지는 그가 다루는 주제의 힘을 믿지 않으면 지속되기 어려운 매체다. 따라서 여기에 등장하는 기록에는 국가 경제에 디자인이 이바지할 것이라는 희망, 영감과 창조에 대한 환상, 찬사나 잔소리의 형태를 갖춘 디자이너에 대한 신뢰가 있다.

이번 전시의 공동 기획자 고민경(wrm)은 “이번 전시에서 등장하는 동어 반복에 가까운 수많은 언어가 단순히 과거에 대한 냉소가 아닌 지금 이 영역의 골조를 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다시, 현재는 우리의 몫”이라고 말했다.

◇‘서베이 2020 문장수집가’ 전시 개요

△기획: whatreallymatters, 레벨나인(rebel9)
△콘텐츠 후원: 월간 ‘디자인’
△전시 장소: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 L층(wrm space)
△기간: 2020년 11월 09일(월)~11월 29일(일)
△관람 시간: 11:00~19:00
△관람료: 무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