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주목받을 유망학과 '뷰티학과', 실용교육 주목
언택트 시대 주목받을 유망학과 '뷰티학과', 실용교육 주목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2.0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뷰전
사진 = 한뷰전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코로나19로 인한 팬더믹이 장기화되며 산업의 전반이 비대면, 언택트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외식, 쇼핑 등 많은 것들이 비대면 온라인 소비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상의 소비가 증가하는 만큼 산업의 전반이 이 흐름에 맞춰지고 있다.

언택트시대에서 절대 언택트가 될 수 없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뷰티, 미용 분야가 꼽히고 있다. 화장품 등 뷰티, 미용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헤어미용 같은 분야는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결혼식 같은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하기 힘들며 비대면을 희망하더라도 아직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못한 만큼 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웨딩에서도 필수적인 요소가 헤어와 메이크업 등 뷰티분야다.

한 뷰티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오더라도 사회 전반적으로 언택트의 인프라가 갖춰지고 있는 지금의 모습으로 예측해 본다면 코로나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생활을 하게 될 것”이라며 “뷰티, 미용 분야는 여전히 그 전과 동일하게 대면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시대와 4차산업 혁명 모두를 관통해 살아남을 전문직 직업군이 미용 분야의 전문가로 꼽히고 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아름다움을 만들어주는 뷰티, 미용 분야는 개개인이 미용전문가가 되지 않는 이상 절대 없어지지 않을 직업군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뷰티학과 진학희망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미래 유망전문직종으로 손꼽히고 있다. 전국 대학에서 뷰티학과 개설이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진학하는 학생들의 선택지도 넓어지고 있다. 뷰티학과가 주목을 받음에 따라 뷰티, 미용 분야의 실무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기관인 한국뷰티예술실용전문학교(이하 한뷰전)가 많은 학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한뷰전은 1989년 설립된 한국호텔관광교육재단이 운영하는 뷰티미용 특성화 학교로 헤어디자인학과, 메이크업학과, 피부미용학과, 네일아트과 등 미용대학교와 동등한 학위취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노동부의 인가로 설립되어 교육부로부터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으로 승인받았다.

학위과정으로 2년제 뷰티크리에이터과정과, 2년제 뷰티디자인과정, 4년제 글로벌 뷰티미용학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용대학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2년제 산업예술전문학사, 미용전공과 4년제 미용학사 학위취득이 가능하며 종합미용사면허증 발급이 가능하다.

한뷰전 임대혁 교수는 “다양한 뷰티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과목 보다 더 많은 실무 실습 수강을 통해 뷰티아티스트로 성장하는 것이기에 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독려하면서 미용대학교와 차별화된 실용적인 커리큘럼을 강화하고 있다”며 “뷰티학과에서는 학생들의 니즈와 현장이 요구하는 실무수업을 구성하고 우수한 업체, 기업과 취업협약을 맺는 등 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취업을 모두 잡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용전문학교 중 국내 최대규모의 실습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부미용학과, 메이크업학과, 헤어디자인학과, 네일아트과 등 각 전공별 실습시설이 분리돼 있어 많은 실습시간을 활용하며 전문가로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각 뷰티학과 전공별 실습시설을 비롯해 이론강의실과 학생편의시설까지 포함하면 약 5000평이 넘는 공간을 활용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미용사 국가자격증 실기시험장으로 지정돼 운영하고 있다.

사진 = 한뷰전
사진 = 한뷰전

한뷰전 관계자는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는 기간으로 뷰티학과 모집 전형은 내신과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의 발전 가능성, 소질, 인성 등을 폭넓게 평가해 메이크업학과 등 각 뷰티학과 커리큘럼을 소화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한뷰전의 뷰티미용학과 입학사정관제 점수 반영 비율은 적성검사 20%와 입학사정관 면접 80%이다. 학교 내신 성적이 반영되지 않지만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심층면접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뷰티예술실용전문학교는 2021학년도 미용과대학 과정 신입생을 모집하는 기간으로 헤어디자인과, 메이크업과, 피부미용과, 네일아트과 등 미용대학교 과정 및 뷰티크리에이터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원서접수를 받고 있다. 입학상담 및 21학번 신입생모집 원서접수는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