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vs 독학학위제 중 나에게 맞는 학위취득 방법은
학점은행제 vs 독학학위제 중 나에게 맞는 학위취득 방법은
  • 전진홍
  • 승인 2020.12.1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사편입에는 독학사칼리지가 유리
사진 = 독학사칼리지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정규대학을 졸업하지 않고도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가 그것이다.

이 중 학점은행제는 수업이나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것들을 학점으로 적립하여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이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고, 기존에 가진 자격증 등도 학점으로 적립할 수 있어 학위를 원하는 직장인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학점은행제를 시행하는 교육기관은 대학교 평생교육원(전산원 포함), 직업전문학교, 온라인 교육기관, 학원 등이다.

독학학위제(이하 독학사)는 시험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이다. 정해진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을 1~4단계 시험을 거쳐 합격하면 4년제 대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 시험 면제과정(일명 독학사칼리지)을 일부 대학에서 운영하도록 했는데 정규 대학교 중에서 자격이 있다고 판단된 곳에서만 운영할 수 있다. 현재는 서울교육대학교만 운영 중이다.

학점은행제와 독학사(혹은 독학사칼리지)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나뉜다. 단순히 학위를 취득하거나 학사편입의 자격조건(4년제 학사학위 소지자)를 충족하기 위함이다. 두 제도가 언뜻 보면 비슷해 보여도 분명 차이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두 제도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차이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학점은행제는 진입 장벽이 낮고 스스로 표준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며 다양한 학점취득 방법을 활용하여 학점을 취득한다.

반면, 독학사는 엄선된 문제로 이루어진 전공시험을 통과해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독학사칼리지에서 역시 정규대학 수준의 체계적인 전공수업을 이수해야 한다. 따라서 독학사로 취득한 학위는 학점은행제에 비하여 그 수준이 높다고 인정받는다.

두 번째, 학위취득에 걸리는 시간이 다르다. 학점은행제에서 수업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1년에 42학점으로 제한되어 있다. 모자라는 학점은 자격증이나 독학사시험 등을 통해 채워야 한다. 물론 자격증시험과 독학사시험을 모두 합격할 수 있다면 빠르게 학위취득이 가능하다. 하지만, 여러 번 시험을 봐서 합격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으며, 시험에 떨어질 경우 학위취득까지 걸리는 시간이 늘어난다. 실제로 일부 브로셔를을 참고했을 때 평균 재학기간은 2년 반이다.

독학사 역시 순수하게 경험을 봐서 학위를 취득하기는 쉽지 않다. 1~3단계 17과목의 시험을 모두 합격해야 4단계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4단계 합격률도 평균 50%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학사칼리지의 경우에는 좀 더 확실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3단계까지 시험을 모두 면제받고, 전공 수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부 독학사칼리지 학생들의 4단계 학위취득종합시험 합격률은 평균 90%를 매년 넘고 있다. 즉, 90% 이상의 학생들이 2년 안에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있는 셈이다.

세 번째, 학사편입을 준비 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 학사편입을 준비하는 학생이 학점은행제를 선택할 경우 편입학원을 따로 다녀야 한다. 학위를 취득하는 곳과 편입시험을 준비하는 곳이 다르다 보니 비용도 추가로 들고 이동하는 시간도 낭비된다. 반면, 일부 독학사칼리지에서는 편입영어 수업을 병행하여 최적화 된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한 곳에서 두 가지 공부를 할 수 있으니 비용과 시간낭비가 없다.

장단점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이렇다. 학점은행제는 온라인 수업과 자격증과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도 쉽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학위취득 기간이 길어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고, 이것저것 공부해야 할 것들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독학사칼리지를 선택할 경우에는 매일같이 학교에 나와야 하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단 한 번의 시험만으로 간편하고 확실하게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그 학위의 질이 높아 편입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편입수업까지 함께 진행하는 독학사칼리지를 선택할 경우에는 비용과 시간이 절감된다.

종합해보면 업무와 병행하여 학사학위만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은 학점은행제가 적합하다. 큰 비용들이지 않으면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혼자서 학위를 취득할 생각이라면 독학사 시험을 보는 것도 좋다. 만일, 편입까지 생각하는 학생이라면 편입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편입학원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독학사칼리지가 가장 적합하다.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는 11월 9일(월)부터 12월 11일(금)까지 수시 2차 모집 원서접수를 진행 중이다. 면접전형은 12월 16일(수)일부터 17일(목) 양일간이며, 합격자발표는 12월 21일(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