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피그말리온효과 통한 우울증·조울증 증상 등의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피그말리온효과 통한 우울증·조울증 증상 등의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2.1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우울증, 조증을 동반하는 조울증증상 등의 부정적 심리장애에 대해 내담자에게 긍정의 힘을 부여함으로써 건강한 마인드로의 일상생활복귀를 돕도록 피그말리온효과기법 등을 교육하는 긍정심리상담사를 포함하여 총 48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에 대한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PC와 모바일을 통한 100% 온라인교육으로 자격취득과정이 진행되는 해당 무료강의교육은 ‘자격기본법’의 법령에 의거하여 고졸 이상의 학력이라면 나이와 전공에 관계 없이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자격증종류를 확인 후 희망하는 과정을 선택 시 3개 자격증강의에 대한 수강료가 최대 90만원까지 전액 면제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심신이 나약해짐에 따라 정신적 질환을 겪는 내담자가 늘어가고 있다.”며 “교육원으로서 국민의 사회활동 정상화 및 정서적 불안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던 중 재능기부기간을 맞이하여 이번 무료강의를 제공하기로 하였으니 학습자 분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무료강의에 대한 취지를 전했다.

조울증은 기분장애질환으로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젊은 나이에 발병, 급성발병, 수면과다, 항우울제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정신병적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삽화, 산후우울증의 과거력 등이 있을 경우에는 우울장애가 아닌 양극성장애는 아닌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말한다.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으로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여 그렇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회성 결여가 높은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조울증, 조증과 함께 다양한 우울증증상에 대한 상담기법을 교육하는 자격증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 등의 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양극성장애인 조울증에 포함되는 우울증·조증과 함께 각 종 불안장애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ASMR 등의 백색소음을 통해 불면증·우울증 등 심리증상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위 증상 외에도 다양한 심리장애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또한 제공되고 있다. 화병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장애에 대한 적절한 해결법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 트라우마·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에 대한 사례와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폐증·난독증증상을 보일 경우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교육하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무료강의가 지원되는 48종 자격증은 홈페이지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자격기본법’의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되어 있는 해당 자격증은 자격증으로써의 취업활동도 가능하다. 심리상담센터 뿐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사회복지관 등의 복지 분야와 함께 어린이집·베이비시터 등의 아이돌보미서비스를 비롯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 등의 문화센터 내에 강사활동 인력지원 등에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 취득자를 위한 취업정보 또한 제공 중이다.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구축하여 자격증 취득자를 위한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정보와 경력이 부족한 경력단절여성, 시니어 등을 위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실적인증서발급이 가능한 자원봉사 정보를 같이 제공하고 있다.

이에 일반 학습자 외에도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등의 관련 직종 취업준비생과 HRD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로 국비지원 직업훈련을 받고 있는 자 또한 무료강의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자격증안내 란에서 확인 가능하며 대표전화, 카카오톡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