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우울증초기증상과 노이로제·분노조절장애증상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우울증초기증상과 노이로제·분노조절장애증상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0.12.1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재능기부기간을 맞이하여 온라인무료수강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지도사, 전문자자격증과정과 함께 우울증초기증상과 노이로제,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정신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치유에 활용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48종의 자격증 강의를 지원함으로써 최대 3개 과정에 대한 수강료 90만원을 전액 면제형식으로 제공 중에 있다.

선착순 300명의 수강신청 학습자에게 지원되는 이번 무료수강은 1차 3개 과정의 합격여부에 따라 추가지원이 보장되며 자격취득자는 추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실무특강에 대한 지원자격이 충족된다. 온라인 수강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접수가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대비파일 및 영상강의를 통한 4~6주의 교육일정이 진행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사회적 외부활동 뿐 아니라 개인여가에 대한 제약이 공간 및 비용적으로도 크게 발생하다보니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심리기법교육을 통해 우울증, 분노조절장애 등 정신적 초기질환을 예방함으로써 학습자에겐 심리적 안정 뿐 아니라 관련 시설 취업의 기회가 제공된다.”고 전했다.

우울증은 심리문제가 주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어, 방치할 경우엔 부정적인 편견에 시달리다 혼자선 자격지심과 열등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완 달리 낯가림증상과 강박증증상이 심해지고 불면증증상에 시달리는 등 우울증초기증상이 의심될 경우엔 가족치료를 통한 플라시보효과와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효과적인 취미생활 등을 권장하고 있다.

노이로제(신경증)란 내적인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인격변화를 말한다. 흔히 불안장애증상이 대표적이며 노이로제는 이 외에도 불안을 조정하려는 의도에서 억압, 분리와 대치, 전환 등의 방어기제가 동원되어 나타나는 다른 증상들이 있다. 이럴 경우 히스테리나 무기력증 등의 불안장애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리분석검사를 통한 해결법이 자주 활용되고 있다.

분노조절장애증상(외상 후 격분장애)은 발병 시기 이전에 부정적 트라우마를 경험했고 관련맥락에서 발생된 부정적 상태가 3개월 넘게 지속되게 될 경우 반복적으로 그때의 사건에 몰입되어 부당함과 격분, 울분의 화병증상과 관련된 감정반응을 가지게 된다. 여러 감정이 있을 때 감정적 변조가 손상되지 않은 채로 웃을 수 있는 경우 등의 증상으로 분노조절장애 자가진단테스트를 해볼 수 있으며 인지행동모델에 근거한 분노조절장애 치료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위 증상치유에 관련된 자격증은 조울증(양극성장애)인 우울증·조증과 함께 각종 불안장애 극복을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기초심리학에 근거한 검사도구인 MBTI검사 및 애니어그램·MMPI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 트라우마와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사례와 함께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 화병 및 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장애에 대한 적절한 해결법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아동학대 등의 가정폭력과 부부싸움·이혼위기 등의 가족문제 해결법을 통해 화목한 가정을 도모하는 가족심리상담사,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전한 사고방식형성을 위한 대화기법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콜라주·점토 등과 함께 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한 미술치료기법 교육으로 아동에서 노인까지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이 48종의 자격증종류에 포함된다.

무료수강이 지원되는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또한 홈페이지 내에서는 ‘취업정보센터’를 개설하여 위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심리상담센터 등에 대한 채용공고 등이 업로드 되고 있다. 이와 함께 고용노동부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커리어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등과 같은 일자리정보 등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수강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의거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이다 보니 취득에 관한 나이와 전공 등의 기준이 없다. 고졸 이상의 학력자면 누구나 취득이 가능하며 이에 국비지원은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를 받을 수 있는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수강이 가능하고 만약 해당 국비지원이 불가해도 고졸 학력이 충족되어 있다면 누구나 바로 접수가 가능하다. 대표전화문의 등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