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불면증·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치유와 극복하는 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불면증·기면증증상 등의 수면장애치유와 극복하는 법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 승인 2020.12.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불면증, 기면증, 만성피로증상 등 각 종 수면장애증상에 대한 치유방법 중 여러 상담기법의 활용을 통한 내담자의 증상개선과 불면증 극복하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는 50여종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을 신청자 전원 무료강의 제공 중에 있다.

상담자의 전문성 강화와 함께 내담자 치유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된 이번 무료강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수강신청 시 90만원이 제공되며 접수 후 과정 별 4주~6주 온라인교육으로 해당 자격증의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하게 된다.

최대 3개 자격증의 수강료가 100%면제되는 해당 무료강의는 최신 온라인강의와 함께 교재가 파일형식으로 무상제공되며 추후 진행되는 온라인시험을 위한 시험대비 예상문제 파일 역시 같이 제공된다.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평생교육원인 교육원의 자격증은 취득 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의 필수 법적효력을 소유하게 된다.

수면장애증상은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한 적이 있는 매우 흔한 질환으로 학습장애, 교통사고, 안전사고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수면관련호흡장애(수면무호흡증), 불면증, 기면증 등이 대표적 증상이며 수면장애는 약물에만 의존할 경우 면역력이 생길 수 있다.

불면증이란 잘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수면의 시작과 지속, 질적인 부분에 대한 계속적인 문제로 인한 주간기능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로 지속적인 수면문제, 주간기능장애가 불면증증상의 원인으로 정의되고 있다. 불면증치료법 역시 수면제 처방 등 약물복용의 방식이 있으나 스트레스해소법 등과 관련된 심리테스트로 해결하는 법 역시 예후가 좋다.

기면증이란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으로 밤에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데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무기력증을 느끼는 증세로써 1∼15분 동안의 발작적인 수면 후에는 어느 정도는 정신이 맑아지고 잠이 덜 오는 것을 느끼나, 1∼2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졸린 증세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년기에 시작되며, 30세 이전에 시작되는 것이 보통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해 심리상담 시 유효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상담기법에 대한 자격증을 교육하고 있다. 긍정적 믿음만으로 좋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플라시보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를 통해 긍정의 나비효과를 불러오도록 도움을 주는 긍정심리상담사 및 클래식 악기연주, 컬러링북(색칠공부) 등으로 심리안정을 위한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그 외에도 조울증(양극성장애), 공황장애 등의 우울불안장애와 조현병, 허언증 등의 망상장애의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과 함께 최근 주목받은 틱장애(뚜렛증후군), ADHD증상 등 발달장애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트라우마와 PTSD 등의 감정코칭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함께 교육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는 아동청소년 교육에 유용한 자격증도 무료강의 중이다. 아이의 리더쉽 성장을 위한 리더십지도사, 독후감 쓰는 법과 논술토론교육을 돕는 독서지도사, 난독증 등 학습장애 치유를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홈스쿨링 등 수업운영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최근 방과후 초등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 초등중국어지도사 과정과 함께 아동이 좀 더 쉽게 한국사를 이해하도록 돕는 한국사지도사자격증과정이 신설되었다.

자격증은 다양한 업무에 활용된다. 보건복지부 심리바우처 시설과 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복지, 보육 관련 시설에 업무가 가능하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 문화시설에도 이력서 자기계발, 스펙업 기재가 가능하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처럼 활용범위가 다양하다보니 의료상담과 복지업무를 위한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자 외에도 국가전문자격증(큐넷), 국가기술자격증(대한상공회의소) 및 국비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 취업성공패키지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 등도 해당 자격증취득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종 채용정보와 경력인정봉사활동 정보 등을 받아볼 수 있다. 워크넷 등을 통한 관련 채용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1365,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을 통해 경력인증 자원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자에게 많은 정보제공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내 카카오톡, 대표전화로 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