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로 편집증·대인기피증증상 등의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플라시보효과로 편집증·대인기피증증상 등의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1.1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온라인강의 전문교육기관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플라시보효과와 같은 긍정심리 교육으로 편집증과 대인기피증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0종 온라인강의를 300명 한정으로 무료 제공 중에 있다.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로 부정적 감정이 심화되고 있으며, 대인관계의 문제를 일으키는 각종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어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교육원에서는 해당 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비대면무료강의를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했으며, 많은 이들의 정서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관계자는 취지를 말했다.

비대면무료강의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0원으로 면제되며,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하여 4~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무료로 제공되며, 언제 어디서든 자기개발에도 몰두할 수 있는 점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플라시보효과(플라세보효과)는 위약효과로도 불리며, 효능 없는 약을 복용해도 치유가 될 것이라는 긍정의 힘이 있어 실질적인 심리적 치유가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와 유사한 현상으로는 좋은 모습이나 작은 칭찬이 추후 더 큰 성장을 도모하는 로젠탈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가 있으며, 특히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는 해당 교육을 통해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기분장애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편집증(망상장애)은 현실 판단력의 문제로 왜곡된 사실을 믿는 증상이며, 이러한 망상이 배우자에 대한 회의감이 발생할 때 의처증·의부증으로 이어지거나 자신이 피해를 당한다고 착각하는 피해망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때문에 타인과의 만남에 두려움을 갖는 대인기피증(대인공포증) 및 불안장애가 발생하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공항장애를 겪을 수도 있기에 대인기피증테스트나 심리치유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치유 및 상담기법의 교육을 통해 위 증상을 비롯하여 강박증증상과 편집성 인격장애 등의 극복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조현병초기증상과 사회불안장애 관련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원예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원예를 이용한 심신안정과 함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자이가르닉효과) 및 트라우마 극복 상담에 용이한 점이 있다.

그 밖에도, 유명인의 비보에 연관된 베르테르효과 예방과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평소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으로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한 화를 다스리는 법 교육의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여성·남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 개선과 원활한 의사소통에도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자존감 높이는 방법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의 코칭으로 난독증증상과 ADHD증상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올바른 성 인식의 교육과 성폭력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성심리상담사, MBTI검사 등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 다른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아기자폐증상 및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의 각종 고민 해결 실마리를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 및 섬망증상 노인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 불면증증상과 기면증 극복을 위한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해 스펙업 향상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 재취업을 준비하는 직장인과 경력단절여성 등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무료강의로 기획한 만큼 문화누리카드, 재직자·직장인을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50과정의 강의 수강료를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관련 상담을 위한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및 대표전화 무료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