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자괴감으로 인한 피해의식증상 극복 및 가치관 형성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자괴감으로 인한 피해의식증상 극복 및 가치관 형성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1.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코로나 여파로 각종 스트레스를 겪는 이들이 많아짐에 따라 심리치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 중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극심한 불안감과 자괴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의식 등의 극복을 통하여 정서안정과 가치관 형성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0가지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근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자신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게 될 수 있는 자괴감, 열등감과 자격지심이 시작되고 자칫 우울증초기증상, 불안장애증상 및 타인에 대한 회의감의 뜻하는 피해의식 등을 경험하게 돼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이에 교육원은 심리증상으로 고통을 받는 가족과 이웃 등 많은 이들을 돕고자 심리치유·상담을 위한 무료수강을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기획하였다고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심리상담사, 외상심리상담사, 긍정심리상담사 등 50과정 중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의 강의 수강료가 전액 면제된다. PC 및 모바일 환경으로 온라인강의를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4~6주간 수강 가능하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가 무료로 제공되기에 학습에 편리함과 수강료에 대한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다. 특히 비대면을 통해 자기개발이 가능한 점에 많은 이목을 받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소통을 통해 상대방(내담자)에 대한 친밀감을 쌓는 라포형성·상담기법 관련 학습을 통해 피해망상 증상과 조울증증상(양극성장애) 등의 기분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트라우마 등의 치유에 유용한 점이 있고,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과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행복 이론의 교육을 통해 기분부전장애,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등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에서 활용되는 심리테스트인 MBTI(엠비티아이)검사와 에니어그램 심리검사 교육의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성격의 이해와 소통방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거실 화분 및 반려식물의 성장 과정을 통해 아이부터 노인까지의 정서불안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인기 있는 과정으로 관심 받고 있다.

이 외에도, 과대망상증 및 피해망상증 등의 편집증 관련 개선을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유아·아기자폐증상와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청소년의 각종 고민 해결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및 섬망증상 예방 교육을 통해 노인의 성공적인 노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화를 다스리는 법과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동적 집나무사람검사(HTP해석)와 LMT(풍경구성법) 등의 미술치료를 통해 감정표현 독려에 도움이 되는 미술심리상담사, 컬러링북 및 만다라 도안을 비롯하여 색을 통해 심신안정을 돕는 컬러테라피 교육을 배워 보기 위한 색채심리상담사, 올바른 성 가치의 교육을 위한 성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불면증과 기면증증상의 수면장애 치유에 용이한 ASMR·클래식 음악치료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발달장애 및 지적장애 아동의 콤플렉스 이해를 통해 전인적 성장에 기여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 가정에서 일어나는 위기상황 극복을 통해 가족관계 회복에 도움이 되는 위기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교육 중인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이는 심리상담소,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의 스펙업도 가능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료로 기획된 만큼 나이와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직장인,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을 포함한 많은 이들에게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전국의 채용공고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업성공패키지, 문화누리카드, 국비지원 등 신청과 무관하게 누구나 교육원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