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 MBTI검사 통해 자격지심, 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장애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원격수업
‘무료교육’ MBTI검사 통해 자격지심, 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장애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원격수업
  • 김강현 기자
  • 승인 2021.01.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강현 기자 =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심리치유의 온라인강의를 제공 중인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자격지심·열등감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을 위한 MBTI성격유형검사 및 상담·치유기법의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1종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의 여파가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어 각종 활동의 제한이 발생함에 따른 코로나블루(우울감)와 정서적 불안감을 겪어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지원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다양한 심리상담 및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자신과 가족 및 주변 이웃에게도 따뜻한 위로와 정서안정 및 공감능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기초 심리학과 사례중심의 교육이기에 나이, 직업, 전공과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워볼 수 있는 특징이 있고,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로 많은 학습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가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물론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과 자격시험에 합격 시 1급·2급 자격증 동시 취득이 가능한 장점이 많은 이목을 받고 있는 추세다.

MBTI란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분류하는 심리테스트의 일종이다. 이는 쉽고 간편해 어디서든 활용될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MBTI연애테스트·궁합표를 보는 이들이 많다. 또한 심리상태 파악에 유용해 심리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꽃MBTI, 열대과일MBTI, 보석MBTI를 비롯한 펜트하우스MBTI, 강아지MBTI 등의 종류가 있어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자격지심은 자신이 이룬 일을 미흡하게 여기는 심정이라는 뜻으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은 일상에 지장이 끼칠 정도의 우울감이 장기간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여성의 갱년기우울증, 산전·산후우울증을 포함하여 육아우울증, 중년우울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우울증 자가진단테스트로 심리상태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기분이 우울할 때 필요한 상담기법 관련 교육이 있어 우울증 극복하는 법을 찾는 이들에게 각광받고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앞서 MBTI테스트검사와 로샤검사(로흐샤흐검사)를 비롯하여 MMPI검사(다면적인성검사) 등의 심리검사를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심리분석을 통해 각 개인의 소통방식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긍정으로 우울증과 비정상적인 기쁨이 발생하는 조울증(양극성장애) 및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트라우마 극복에 유용한 외상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편집증) 관련 개선을 위해 인지행동리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또한 원예를 이용해 강박증(강박장애증상)과 감정조절장애 치유에 용이한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화병·분노조절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 그림·색깔심리테스트와 함께 동적 집나무사람(HTP검사해석) 등으로 불안장애증상 치유를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불면증·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치유와 태교활동의 음악치유를 배워보기 위한 음악심리상담사, 임신극초기증상으로 인한 감정변화의 상담에 유용한 성심리상담사, 위기상황 대처법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교육원은 자폐증과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아동의 사회성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소뇌위축증·경계성 지능장애 아이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청소년우울증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우울증과 대상포진초기증상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의 노인심리상담사가 있다. 더불어 통풍·당뇨초기증상 등으로 스트레스를 겪는 가족의 안정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와 2021년 무료신년운세 관심자의 명리심리상담사도 있다.

이처럼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준수되어 있으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이는 심리상담센터 창업 및 상담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되거나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을 비롯하여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를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성격검사, 영유아발달검사, 종합심리검사의 정보를 찾고 있거나 서울유치원원격수업, 경기도원격수업을 찾는 이들에게도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무료교육이 필요한 개인, 기업·학교·복지 등의 단체 상담을 위한 카카오톡과 전화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