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료강의’ 나비효과를 통한 PTSD·공포증 증상 등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무료강의’ 나비효과를 통한 PTSD·공포증 증상 등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1.2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나비효과를 활용하여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와 공포증 증상 등 각종 심리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1가지 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이벤트는 2021년 새해에도 지속되는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최근 강력한 한파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약되어 우울증 등 다양한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집에서도 자유롭게 학습이 가능한 무료강의를 통해 심리증상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취지를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3과정까지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고 강의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없이 홈페이지 내 학습자료실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한 강의는 4~6주 동안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고 자격시험 합격 시 1급과 2급 자격증의 동시 취득이 가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나비효과의 뜻은 날갯짓처럼 작은 변화가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유발 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이와 연관된 심리적 현상으로는 관심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피그말리온 효과가 있으며,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과정 중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러한 효과들을 교육하여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증상 등 다양한 심리증상 극복을 돕고 있다.

PTSD(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란 사고, 자연재해 등의 사건에 의해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불안장애증상을 느끼는 것으로 우울증, 트라우마에 의한 환청·환각, 공황발작증상 등이 일어 날 수 있다. 공포증의 종류에는 폐쇄(폐소)공포증, 환공포증, 선단공포증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심리상담센터에서 인지행동치료 및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된 교육원의 자격증 추천과정으로는 자이가르닉 효과의 상쇄를 통해 PTSD 증상의 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치료기법을 배워봄으로써 고소공포증과 공황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베르테르 효과를 상쇄할 수 있는 파파게노 효과를 활용하여 심리적 위기상황의 극복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화이트노이즈를 활용하여 불면증·기면증 등 수면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반려식물 키우기를 활용하여 갱년기우울증 증상의 치유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컬러테라피와 만다라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적안정을 통해 불안장애 증상의 완화를 돕는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교육원은 MBTI·에니어그램테스트 등 심리테스트와 MMPI검사, 빗속의 사람 검사 등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ADHD증상과 난독증 증상 등 학습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모래놀이를 통해 아기자폐증상과 틱장애증상 등 발달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알츠하이머와 치매초기증상의 예방법을 배울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있는 자격증으로 취득 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고 보건복지부 전자바우처 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여 심리상담센터의 취업과 창업에도 활용이 가능할 수 있다.

또한 관련된 국가자격증인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의 지식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직장인과 은퇴이후 제2의 삶을 계획하는 이들이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도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심리기초이론과 전문적인 상담기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도 무료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청년·노인 일자리를 알아보거나 방과후 교사 및 초등돌봄교사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원의 온라인 무료강의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상담센터 및 카카오톡 1:1 채널을 통해서 문의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