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초등생 방과후 돌봄센터 '친구랑' 조성...25일 개원
서대문구, 초등생 방과후 돌봄센터 '친구랑' 조성...25일 개원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1.2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제3동 우리동네키움센터 '친구랑' 전경 (사진제공/서대문구)
서대문구 홍제3동 우리동네키움센터 '친구랑' 외부 전경 (사진제공/서대문구)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서울 서대문구가 지역사회 돌봄체계 강화를 위해 홍제3동에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시설 '우리동네키움센터 친구랑'을 조성하고 오는 25일 개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원하는 돌봄시설은 지난 2019년 6월 북가좌1동 1호점, 지난해 11월 연희동 2호점에 이어 서대문구에서 세 번째다. 시설에서는 맞벌이 가정 등의 자녀에게 생활근거리에서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대문구는 지난해 9월 문을 닫은 홍제3동 방과후교실 4층 건물을 리모델링해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놀이구조물과 무대, 동작 인식 센서를 이용한 혼합현실 체험관, 어린이 요리교실 등을 설치했다.

정원은 매일 이용하는 '상시 돌봄 아동' 40명, 필요시에만 이용하는 '일시 돌봄 아동' 8명이다. 앞선 2곳 센터과 비교해 볼 경우 2배 규모다. 비용은 상시 돌봄 이용 시 월 5만 원, 일시 돌봄 이용 시에는 하루 2500원이다.

센터에는 센터장, 부센터장을 비롯한 5명의 돌봄교사와 조리사 1명이 상주해 학기 중 평일 오후 1시∼오후 8시, 방학 중에는 평일 오전 8시∼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또, 토요일에도 오전 9시~오후 2시까지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주말에 일하는 부모들의 부담을 덜 것으로 전망된다.

센터에서는 기본 돌봄프로그램으로 일상생활 및 위생·건강 관리를 비롯해 급식과 간식 제공, 생활안전 지도 등을 수행한다. 특히, 추가 비용 없이 방학 중에 점심과 저녁, 학기 중에는 저녁 식사를 제공한다.

또한, 학교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고 어린이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영어, 미술, 독서토론, 보드게임, 요리, 나들이, 전통놀이, 텃밭가꾸기 등 다양한 활동도 진행한다.

홍제3동 센터는 '마을 연계 융합형' 모델로, 지역 내 기관들과의 연계 협력과 돌봄 네트워크 지원 등을 추진한다. 서대문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서대문구보건소, 서대문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과 연계해 아동미술상담과 영양교육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돌봄의 질적서비스를 강화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상황임에 따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하루 2회 발열체크, 하루 1회 방역 소독, 외부인 출입제한 등을 시행한다.

돌봄센터 이용 신청은 우리동네키움포털에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서대문구 홍제3동 우리동네키움센터 '친구랑'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아동인구와 맞벌이가구 등을 감안해 돌봄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3곳에 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며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