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개발 미래가치 품은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호평 속 분양 진행
역세권 개발 미래가치 품은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호평 속 분양 진행
  • 노재성 기자
  • 승인 2021.01.26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사진 출처 :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잡포스트] 노재성 기자 = 교통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은 핵심 가치 중 하나로 여겨진다. 따라서 새롭게 개통되는 역 주변에 들어서는 주거단지들의 가치가 고공행진 중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강원도의 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동해북부선 철도사업 건설 및 역세권 개발 청사진이 나오며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강원도는 동해북부선 역세권개발 기본구상 용역과 관련해 2021년 2월 중 입찰공고를 고시했으며 이르면 올해 말 동해북부선 착공과 함께 역세권 개발의 기본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역세권 개발 대상은 강릉역 등 6개 역사와 3개 신호장이다. 특히 올해 전국 광역철도망 구축사업 5개 노선과 연결되는 강릉역은 강릉시 물류와 관광사업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역세권은 시세 상승에 직결되는 만큼 역과의 접근성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뚜렷하고 선호하는 수요자도 많아 환금성도 우수하다. 실제 역세권 단지에는 큰 프리미엄도 붙고 있다. 

지하철 1호선 및 KTX광명역 초역세권 단지로 주목 받은 ‘광명역 푸르지오’ 전용면적 84.92㎡ 28층은 20년 2월 11억원에 거래를 마쳤다. 분양가 대비 6억7000여 만원이나 가격이 올라 광명시 1분기 최고가 거래금액(전용면적 84㎡기준)을 기록했다. 지난 4월 전매제한이 해제된 평택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전용면적 84.9206㎡)’는 5억390만원에 거래를 완료해 분양가 대비 약 6000만원의 웃돈을 형성했다.

KTX강릉역은 2027년 개통될 동해북부선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강릉~목포 간 강원·호남축 고속철도(2027년 완공)와 강릉~인천을 잇는 경강선 고속철도(2026년 완공), 부산에서 강릉을 잇는 포항~삼척 간 동해중부선(2022년 완공)까지 되면 강릉은 동해안 최대 철도 중심 도시가 된다.

이 같은 계획에 발맞춰 강릉시는 산업·물류의 ‘허브거점단지’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잇따른 교통 호재로 인해 서울 접근성이 향상되고 KTX강릉역 주변 역세권 개발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강릉시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이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다.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1117번지 일원에 위치한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은 지하 3층~지상 23층, 3개동 규모에 아파트 176가구, 도시형 생활주택 250가구, 오피스텔 28실 등 총 454가구로 조성된다. 

공급 가구 전체는 전용면적 40~59㎡으로 구성돼 중소형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의 큰 호응이 예상되며 단지 내에는 커뮤니티시설인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카페테리아가 조성되고 연면적 1,978㎡의 상업시설도 함께 구성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할 예정이다. 

교통도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강릉시의 핵심 교통망인 경강선 KTX강릉역이 위치한다. 이를 이용하면 청량리역까지 1시간 20분대, 서울역까지 1시간 40분대, 인천공항 제1터미널까진 2시간대로 갈 수 있다.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췄다. KTX강릉역 주변으로 형성된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워 강릉시 보건소, 강릉고려병원, 동인병원 등 각종 의료시설과 홈플러스 강릉점, 동부시장, 중앙시장, CGV 강릉점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인근에 화부산, 강릉남대천이 있고, 월대산과 강릉남대천체육공원 등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갖추었다. 

또한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은 반경 1Km 내에 남강초교, 포남초교, 하슬라중교, 강릉여자고교, 명륜고교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학세권의 편리한 교육환경도 갖췄다.

분양 관계자는 “역세권은 분양 시장에서 전통적으로 신뢰받은 인기 요소“라고 강조하며, “KTX강릉역의 확실한 청사진이 그려진 만큼 핵심 입지에 분양하는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은 교통과 교육, 생활 인프라 등의 핵심 요소를 두루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아 향후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KTX강릉역 동도센트리움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강릉시에 위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