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조현병·소시오패스와 리플리증후군 등의 심리장애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조현병·소시오패스와 리플리증후군 등의 심리장애 치유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1.28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전문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최근 미디어사건뉴스를 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심리증상인 조현병, 소시오패스 등의 인격장애와 리플리증후군 등의 망상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치유상담기법을 교육하는 51종 자격증을 선착순 신청자에 한해 무료수강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300명에게 지원되며 비전공자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국민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미발급자 뿐 아니라 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교육에 관심있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 및 전업주부와 함께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원하는 중장년층 시니어 등 누구나 수강지원 대상에 속한다.

조현병은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라 불리던 질환으로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이다. 조현병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 결과로 알려져 있으며, 조현병 초기증상으로는 환청, 환각, 피해망상이 있다. 조현병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더불어 심리사회적치료, 인지행동치료(CBT) 등이 있다.

리플리증후군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어 열등감과 피해의식에 시달리다 상습적이고 반복적인 거짓말을 일삼으면서 이를 진실로 믿고 행동한다. 리플리증후군은 반사회적 인격장애에 속하며, 망상장애인 소시오패스, 싸이코패스(사이코패스)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나 SNS에서 유명 연예인이나 타인을 사칭하여 마치 본인처럼 행동하는 사이버리플리증후군도 생겨났다. 리플리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으로는 허언증과 뮌하우젠 증후군, 피터팬 증후군이 있으며, 이러한 인격장애, 망상장애에 빠지면 현실감각을 찾기가 쉽지 않으므로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하여 심리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심리증상의 해결을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종류로는 DISC·MBTI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를 이용해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우울증초기증상·공황장애증상과 함께 대인기피증·강박증·불안장애증상 등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조현병·PTSD를 비롯한 노이로제극복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또한 동화연극놀이, 모래놀이 등 놀이를 통해 자폐증증상과 초등/성인의 ADHD증상 및 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색깔감정피라미드와 아이클레이, 나무그림검사 등 미술을 매개로 치유를 돕는 색채심리·미술심리상담사, 회상·역할극 기법으로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을 비롯한 40·50대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 등이 51종 무료수강 자격증종류에 포함되어 있다.

자격증 교육은 모바일과 PC를 이용한 온라인수강과 함께 교재와 예상문제 무료 다운로드, 자격시험까지 100% 온라인으로 교육이 진행되어 전국 어디서나 시공간의 제약없이 수강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자격증 종류별 4~6주의 기간 동안 2급과 1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통합교육과정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상담기법을 습득 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에 준한 자격증’ 취득자로서의 효력을 발휘한다. 이 경우 관련 시설의 업무가 가능하여 아동상담센터와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과 같은 상담시설과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등 다양한 연령의 시설업무에 사용되고 있다.

추가로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요양시설과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및 YWCA와 YMCA, 구립·시립도서관 등의 청소년교육프로그램센터와 함께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시설까지 활동범위가 다양하다.

업무활동분야가 넓어짐에 있어 관련 분야 업무인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와 더불어 의료 분야의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의 업무자 또한 클라이언트, 환자 간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또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인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준비생 역시 취업성공을 위한 이색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무료수강을 듣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는 수강생에게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자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 취업정보사이트의 관련 구인구직 정보와 1365자원봉사센터, VMS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를 취업정보센터 운영을 통해 동시 제공 중에 있다. 홈페이지, 카카오톡채널과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한 실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