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美 증시는 왜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미칠까
[칼럼] 美 증시는 왜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미칠까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1.3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주식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미국 증시의 움직임에 따라 우리나라 증시가 변동성을 보인다는 것을 매일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미국 증시가 상승과 하락함에 따라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맑아졌다가 흐려지곤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증시는 왜 미국 증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일까?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우선 미국이라는 나라의 전 세계 영향력을 따져볼 수가 있다.

보통 중요한 정책은 미국에서 먼저 내놓고 있으며, 환율 또한 미국 달러로 따지듯이 미국이라는 나라는 전 세계의 경제를 쥐락펴락 할 수 있는 거대한 경제대국이다. 이걸 주식시장으로 비유하자면 미국 주식시장 전체 종목들의 시가총액이 전 세계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식시장까지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증시라는 뜻이다.

또한 전 세계 주식시장의 1.5% 정도만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전 종목 시가총액의 합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애플’의 시가총액보다 낮다.

우리나라 주식시장 안에서도 전 종목이 ‘삼성전자’의 시가총액보다 낮은데 ‘애플’은 ‘삼성전자’의 몇 배가 넘는 시가총액이 책정되어있는 셈이다.

이러한 수치상으로도 왜 우리나라 증시가 미국 증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지만 조금 더 파고든다면 미국 기업들과 우리나라 기업들의 협력관계로도 알 수 있다.

오찬희 F&S 투자그룹 애널리스트
오찬희 F&S 투자그룹 애널리스트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미국 기업들에게 의존도가 큰 편인데, 미국 증시가 하락하여 미국 기업들이 하락세를 보인다면 그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는 관계사들은 동반 하락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 증시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일 미국 증시의 움직임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끝이로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우리나라 시간으로 23시 30분부터 6시까지 진행되니 보통 개인투자자들은 제때 챙겨볼 수가 없어 주식정보제공업체나 특색 있는 주식 전문가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글/도움 : F&S투자그룹 오찬희 애널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