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성 취·창업 지원 방안 마련...여성 고용안전망 강화 모색
경기도, 여성 취·창업 지원 방안 마련...여성 고용안전망 강화 모색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2.0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경기도가 '찾아가는 공공사무원' 운영 등 여성 고용안전망 강화를 위한 여성 취·창업 지원 방안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올해 주요 사업은 '경기도 찾아가는 공공사무원' 운영, 경기여성취업지원금 지원 및 취·창업 성공금 신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지정·운영 : 새일 여성인턴·직업교육 훈련과정 확대·경력단절예방 지원사업, 단계별 여성창업지원 등이다.

'찾아가는 공공사무원'은 회계‧사무 분야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공공일자리 사업으로 경기도가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

공공사무원으로 활동할 경우 회계·사무 관련 경력보유여성이 취약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정부지원사업 안내와 참여 등을 돕는 업무를 수행한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공공사무원 20명을 채용해 소상공인 200개 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여성취업지원금은 경력단절여성의 구직 촉진을 위한 지원책이다. 구직 의사가 있는 경기도 1년 이상 거주, 중위소득 100% 이하에 해당하는 경력단절여성에게 1인당 최대 90만 원(30만 원씩 3개월)을 지원한다.

지원금 지급 기간(3개월)내 취·창업에 성공한 구직자에게는 취업지원금 지급은 중단된다. 대신 신설된 조기 취·창업 성공금 30만 원을 별도로 지급한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는 경력단절여성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취업 후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새일센터에서는 '새일여성인턴' 참여인원을 기존 1156명에서 1452명으로 늘리고 기존 지원금 300만 원을 380만 원으로 높인다.

'새일여성인턴'은 경력단절여성이 기업 인턴근무 경험을 통해 자신감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취업 후 직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경력단절예방 지원사업' 추진 기관은 기존 10곳에서 12곳으로 늘린다. 이를 통해 경력단절예방 상담·컨설팅, 직장문화 개선 지원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기획전문가, 스마트 디지털 홍보마케터 양성과정 등 130여개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거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력단절여성은 도내 29개 새일센터로 연락하면 된다.

또한, 창업 희망 여성들을 위해 창업 준비, 업체 운영 연차 등을 고려한 온라인·비대면 위주 창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창업관심·준비단계에는 여성창업플랫폼 '꿈마루'를 통한 공용 사무 공간, 세미나실, 창업교육, 1:1 창업멘토링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 3년 미만 초기단계에는 창업보육센터를 통한 입주기업 독립 사무공간제공, 창업컨설팅, 사업화 등을 지원하게 되며, 3년 이후 창업 안정화 단계에는 창업성장센터를 통해 경영 코칭, 네트워크 교류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일·생활균형 지원 플랫폼 '경기도 워라밸링크' 운영, 일·생활균형 지역특성화 사업, 여성고용안정 지원사업 등도 병행해 여성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의 고용불안과 경력단절 예방을 위해 여성 취·창업 지원과 노동시장 진입 지원을 위한 사업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