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공황장애·자괴감 등 심리증상으로 인한 히키코모리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공황장애·자괴감 등 심리증상으로 인한 히키코모리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2.0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교육원에서는 대인기피증을 보이는 공황장애증상과 사람과의 갈등관계 등으로 인한 자괴감에 빠질 경우 스스로를 은둔하는 히키코모리 증상을 보이는 보이는 내담자의 일상 생활에 대한 복귀를 돕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상담기법을 교육하는 52종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를 통해 심리상담사의 전문성 강화를 돕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교육 중인 무료강의 자격증종류는 총 52과정이나 현재 장기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어 매 월 2과정 이상의 신규과정이 개설되고 있다. 학습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본인이 희망하는 최대 3과정의 수강료 90만원을 바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종 합격 시 타 과정에 대한 추가지원 혜택이 2차로 부여된다.

전 과정은 PC, 모바일을 통한 100% 온라인교육과정이며 각 4~6주의 교육일정이 진행된다. 학습자는 수강을 마친 후 인터넷을 통한 시험응시가 가능하며 최종 합격 시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취득의 기회가 부여된다.

공황장애는 어떠한 예고도 없이 알 수 없는 불안감이 엄습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공황장애초기증상의 시기엔 손떨림과 가슴 두근거림을 시작으로 내적인 트라우마나 우울증초기증상과 같은 심리적 압박감을 동반할 수 있어 상담을 통한 심신안정을 권장한다. 자괴감이나 피해의식에 빠지지 않도록 사전에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익히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자괴감의 사전적 의미는 스스로를 부끄러워하는 마음이며, 비슷한 의미로 자격지심, 죄책감 등이 있다. 증상이 깊어지면 사회성이 결여되고 이로 인해 히키코모리 등이 겪는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과 우울증까지 나타날 수 있어 자괴감과 낯가림이 있다면 상담사와의 대화 등을 통해 사고와 인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인지행동치료 등을 통한 치료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으로는 자괴감으로 인한 트라우마, PTSD 등에 대한 사례와 자가진단테스트 기법을 교육하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및 행복한 웰빙을 목적으로 한 긍정심리학인 피그말리온효과·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 상담기법을 배우는 긍정심리상담사, 긍정적 동기부여를 통해 스스로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또한 업무적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번아웃증후군 해결을 도와 건강한 워라밸 형성을 돕는 감정노동관리사, 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의 공황장애 증상의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화병·분노조절장애증상 등의 충동에 대한 해결법을 찾는 분노조절상담사, 공동목표에 대한 조직구성과 인간관계를 만들어 업무의 자기개발을 돕는 리더십지도사 과정이 있다.

학습자는 이 외의도 다양한 심리증상 관련 교육을 배울 수 있다. 자폐증·난독증증상에 대해 집중력 높이는 법 등을 교육하는 언어발달지도사, 노인성 치매초기증상과 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기초심리학 관련 검사도구인 MBTI성격유형검사 및 애니어그램과 MMPI 등을 교육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추천자격증으로 권장되고 있다.

자격증취득자는 다양한 시설에서 활동 또한 가능하다. 관련 기관인 아동·부부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상담시설과 데이케어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이 있으며 YMCA,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 및 홈스쿨링, 공부방 등 방과후교육시설 운영과 취업 및 아르바이트(알바)·부업 등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이와 관련된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일자리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이에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등 국가전문기술자격증에 관심자를 포함한 모든 취준생에게는 취업이력서, 자기소개서에 스펙업과 직업종류별 직무능력향상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어 모든 이들에게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도 뽑히고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강의신청은 국비지원 종류인 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를 포함한 구직자·근로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와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및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바우처카드 소유자 또한 해당 카드로 수강료결제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