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KU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연다
건국대학교, 'KU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연다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5.0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U통일연구네트워크 학술대회 포스터 (사진제공/건국대학교)

[잡포스트/대학] 홍승표 기자 = 건국대학교는 오는 10일 오전 10시부터 교내 해봉부동산학관에서 ‘평화시대, 남북공동번영을 위한 통일연구의 확장’을 주제로 서울캠퍼스와 글로컬캠퍼스 12개 교내 연구소들이 참여하는 ‘2019 KU통일연구네트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건국대 ‘통일연구네트워크’는 학내 연구소들이 학제 간 구분을 넘어서 남북협력과 통일이라는 공통된 연구주제로 구성한 융합적인 연구 협력 네트워크로 지난 2016년부터 4년째 정기 학술대회를 열고 있다.

2019년 현재 건국대 기후연구소, 동화와번역연구소, 몸문화연구소, 법학연구소, 북한축산연구소, 뷰티융합연구소, 수의과학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아시아·디아스포라연구소, 이주·사회통합연구소, 지식콘텐츠연구소, 통일인문학연구단 등 총 12개 교내 연구소가 참여 중이다.

학술대회는 1부와 2부로 나눠 실시한다. 제1부에서는 ‘남북의 서사와 공통서사의 모색’, ‘남북의 환경과 협력 방안의 모색’, ‘이동하는 민족과 법제도적 모색’ 등의 주제 아래 남북의 문학, 농축산업 협력과 공동연구방안, 한국의 다문화 현상 및 남북한의 법제도적 정비 등의 연구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제2부에서는 ‘공동번영을 위한 통일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 아래 건국대 통일연구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건국대 내 각 연구소장들의 라운드테이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각 학문영역별 통일연구의 방향과 융합적인 통일연구의 모델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김성민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장은 “건국대학교 통일연구네트워크는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와 글로컬 캠퍼스를 포함해 인문사회,자연과학, 예술실용 등 분과학문을 넘어서 모든 계열의 학문영역이 참여하는 융복합적 연구네크워크”라며 “건국대의 전문적인 통일문제 연구역량을 보여주는 계기이자 향후 한국 대학들이 나아가야 할 융합 연구와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쌓인 연구성과는 향후 통일을 대비한 실질적인 준비와 정책 제안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