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 MBTI·MMPI성격검사로 치매·알츠하이머초기증상장애 예방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 MBTI·MMPI성격검사로 치매·알츠하이머초기증상장애 예방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김강현 기자
  • 승인 2021.02.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강현 기자 =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은 MBTI·MMPI를 비롯한 다양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노인의 치매초기증상 및 알츠하이머증상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3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증가되는 노인 인구와 이에 발생하는 노인의 심리적 문제 또한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치매 예방법과 다양한 심리치유기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으로 기획되었으며, 해당 이벤트는 나이와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하여 최대 3과정까지 신청 시 총 90만원의 수강료가 조건 없이 0원으로 전액 면제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노트북·컴퓨터를)를 이용해 수강 가능하다. 또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로 제공되기에 학습 비용에 부담이 없어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인기를 받는 MBTI검사란 사람의 내면 심리를 분석하여 16가지의 성격유형별로 분류하는 심리검사의 일종이다. 최근 많은 젊은 사람들이 퍼스널컬러 MBTI, MBTI궁합·연애테스트를 알아보고 있으며, MBTI는 내담자를 위한 심리치유 및 진로·적성검사에 활용 가능한 특징이 있다. MMPI검사(다면적 인성검사)는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고 많이 연구되어 있는 객관적 성격 진단검사로써 4개의 타당성 척도와 10개의 임상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점차 쇠퇴되는 현상을 의미하며, 고혈압 증상 및 당뇨병초기증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혈관성치매, 알콜중독으로 인한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신경세포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시공간·인지능력 저하, 기억력 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치매는 건망증과 달리 판단에 혼란을 겪게 되면서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양극성장애, 불면증을 동반하게 될 수 있기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교육원의 노인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중년 이상의 치매초기증상 예방교육, 노화로 인한 불안장애증상과 심리적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는 MBTI·MMPI-2검사와 로샤검사 및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다.

또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은 여성·남자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위기 상황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는 경계성지능장애 및 유아·아기자폐증상 아동의 정서안정에 활용될 수 있고, 청소년심리상담사는 청소년 자녀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에 유용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기에 인기가 많다.

이 외에도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집나무사람(HTP검사해석)검사, 만다라 도안 등의 색깔·그림심리테스트 교육을 위한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기면증·수면장애증상 극복을 위한 정서안정의 음악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경계선 성격장애와 대인기피증 및 조현병증상 등의 개선에 활용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도 있다.

교육원은 틱장애·ADHD증상의 학습장애 이해와 함께 웩슬러지능검사, 베일리검사 및 영유아·발달검사에 관련된 정보를 배워볼 수 있는 신규과정인 발달평가지도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공황장애초기증상 등의 극복 상담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 원예를 이용해 삶의 동기부여와 감정조절장애 극복에 활용되는 원예심리상담사,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 개선에도 유용한 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이처럼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에 모두 기재 가능한 특징이 있다. 더불어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의 취득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한 것은 물론 심리상담센터, 중앙치매센터 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아이의 성격검사, TCI검사, 아이기질검사를 비롯해 성인애착유형검사, 치매자가진단테스트를 알아보고 있거나 치매등급판정 정보를 확인하는 이들에게도 조건 없이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 대표전화, 카카오톡을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