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무료강의”, 기면증·불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무료강의”, 기면증·불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2.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현대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에 해를 끼치는 기면증과 불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을 찾는 이들에게 필요한 스트레스 해소법과 정서 안정 등을 배워볼 수 있는 음악치료기법의 음악심리상담사, 심리치유기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3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비롯하여 우울증(코로나블루), 좌절감과 암담함 등을 겪는 코로나블랙에 관련된 신조어가 발생할 정도로 체계적인 심리 상담이 중요한 가운데 해당 교육을 ‘사회공헌활동’으로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하여 3과정까지 신청하면 기존 90만원 상당의 수강료가 0원으로 전액 면제되며,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무료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PC·모바일 환경을 통해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특히 비대면을 통한 자기계발이 가능한 점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기면증이란 충분히 잠을 잤다고 생각해도 수면 중 수면발작, 수면마비(가위눌림증상) 또는 수면무호흡증의 요인으로 인해 낮에 극심한 무기력증과 만성피로를 동반하게 되는 증상을 뜻한다. 불면증은 장기간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임산부불면증과 임신초기불면증, 갱년기불면증 등 여러 종류가 있다. 불면증 원인은 환경변화, 정서적인 불안 등 여러 요소가 있기에 기면증·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수면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또는 수면센터에 방문하여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램수면장애, 수면과다증, 수면부족증상 등의 동반여부를 확인하기도 한다. 교육원의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건강한 수면패턴·시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ASMR·클래식 등의 음악을 활용하여 잠 잘 오는 법에 활용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 접근에 유용한 심리치유·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해 우울증과 불면증 및 공황장애초기증상 등의 극복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는 미술 관련 지식이 없어도 배워볼 수 있는 집·나무·사람검사 등의 그림·색깔심리테스트를 통해 대인기피증과 강박증 증상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분석상담사는 엠비티아이(MBTI)검사와 MMPI-2 및 애니어그램 등의 심리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심리치유의 접근성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는 남자·여자권태기증상 및 남성·여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의 개선에 유용하다.

이 외에도, 경계성 지능장애 및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정서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학교폭력으로 인한 사회불안장애증상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섬망증상과 알츠하이머치매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배워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피해망상장애(의처증·의부증) 또는 조현병초기증상 등 치유를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각종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증상 개선에 특화된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행복 이론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예방에 효과적인 긍정심리상담사, 원예를 이용해 감정조절장애 극복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홧병 개선에 유용한 분노조절심리상담사,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품행장애 예방을 위한 인성지도사, 난독증·ADHD증상 치유 돕는 독서지도사도 있다.

교육원에서 취득 가능한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이력서 양식에 기재가 가능하다. 또한 수면센터, 수면클리닉과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시설의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각종 지식 습득에도 유용해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 40·50대주부·노후비대자격증 관심자에게 각광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컴활·ITQ자격증을 찾는 이들의 취업 범위 확장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복지 분야에도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한편,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직장인·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신청과 무관하게 온라인 무료강의를 지원하며, 관련 문의는 대표전화, 카카오톡으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