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의원, LG디스플레이, 전반적 사고 책임 통감
강은미 의원, LG디스플레이, 전반적 사고 책임 통감
  • 구웅 기자
  • 승인 2021.02.2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업체 노동자는 누출된 화학물질 위험성 몰랐다
TMAH 유해성 함량 25%-1% 상향 고시 전 사고 발생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은(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은(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잡포스트] 구웅 기자=정의당 강은미 국회의원은(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22일 국회 환노위 산업재해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한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에게 지난 1월 13일 발생한 LG디스플레이 화학사고의 초등 대처와 사고 경위에 대해 회사의 책임을 물었다.

사고 당시 작업공간에 LG디스플레이의 안전관리담당자가 있었지만 사고 후 제대로 된 비상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지적하였다. 즉 사고 발생 후 빠른 대피 조치는 취하지 않고 누출 물질을 작업자들이 닦는 등 문제가 있었다고 문제제기 하였다.

강 의원은 사고 전 아무리 유독물이 흐르는 배관의 밸브위치를 찾기 어려운 점 등이 있더라도 위험물질을 다루는 부분에 있어서 책임은 원청에 있는 만큼 재해자의 부주의나 실수로 일어나는 사고라는 변명으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사고 때 누출된 TMAH는 강염기성 물질로 피부접촉 시 화학적 화상을 일으키며 신경과 근육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노출 시 단기간에 호흡곤란을 일으키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물질로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는 취급시 주의사항 등을 배포하여 “급성독성물질로 인한 직업병 발생”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의원실에서 환경부에 확인 결과 TMAH는 화학물질의 유해성심사결과에 따라 위험성이 지난 2020년에 25%에서 1%로 상향 조정되었으나 국립환경과학원의 고시가 되지 않은 상태임을 확인 받았다.

따라서 이번 사고의 재해자는 TMAH 유독물질의 조정된 기준치 1%의 2.38배나 높은 2.38% 농도의 물질을 뒤집어 썼으나 이에 대한 적용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강 의원은 이 사고와 관련하여 철저한 근로감독과 더불어 위험물질을 다루는 사업장에서 작업자가 위험성을 제대로 인지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고용노동부장관에게도 요청하였다.

강은미 의원은 사고 발생 즉시 신고와 적절한 응급조치를 했더라면 조금이라도 위험성을 낮출 수 있었을거라며 사고 발생에서 119 신고까지 25분이나 소요된 점도 문제점으로 제기하였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정호영 대표이사는 사고 전반에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