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경산시 경제협력에 ‘맞손’, 미래도시 함께 열어간다!
수성구‧경산시 경제협력에 ‘맞손’, 미래도시 함께 열어간다!
  • 구웅 기자
  • 승인 2021.02.2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경산시청에서 수성․경산 경제협력 기본구상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공유’와 ‘협력’으로 도시발전 및 경제 활성화 공동 대응
수성구청 전경 (사진_수성구)
수성구청 전경 (사진_수성구)

[잡포스트] 구웅 기자 =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와 경북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23일 경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수성․경산 경제협력 기본구상 용역’최종보고회를 열고, 생활권 중심의 지역 발전전략과 상생협력에 대해 논의한다.

수성구와 경산시는 역사․문화, 지리적으로 밀접한 동일생활권에 있으며 경제, 교통, 교육 등 주민생활 전반을 깊이 공유하고 있다. 이에 도시 간 경쟁력을 높이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번 용역은 대구․경북 기초 지자체간 첫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다. 수성구와 경산이 지자체 경계를 넘어 급변하는 환경에 공동 대응함으로써 도시 간 공동번영과 상생협력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날 보고회는 ‘경계를 허물고, 공유와 협력이 이루어지는 지방자치 협력공동체 수범도시’라는 비전으로, 이를 위한 산업, 사람, SOC, 행정 4개 분야에 44개 사업이 제안됐다.

분야별로는 ▲산업 분야에서 미래형 모빌리티 산업 육성, 뷰티산업 육성, 콘텐츠 기반 청년인재 양성, 수경형 청년 일자리 등 11개 사업, ▲사람 분야에서 글로벌 미래교육 도시, 수경 문화잇기, 만화산업 클러스터 공동 조성, 청년 행복프로젝트 등 14개 사업, ▲SOC 분야에서 광역철도 고모역 신설, 도시철도 1·2·3호선 연장, 광역도로 확장, 스마트시티 서비스 등 11개 사업, ▲행정 분야에서 보건·복지·체육 등 인프라 공유,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반 공동 운영, 농기계 임대 공동 이용 등 8개 사업이 포함됐다.

수성구와 경산시는 보고회 내용을 보완해 2월말까지 기본구상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곧이어 중앙정부․광역단체 지원 건의 등 추진계획 수립이 필요한 사업을 선정해, 추가용역을 공동으로 수행하면서 추진방법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경계를 넘는 발상의 전환으로 차별화된 도시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공동의 어젠다에 대해 행정역량을 모아나가겠다”며, "경산과 이웃으로서 더욱 가까워지고, 두 도시가 동반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