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무기력증증상·자괴감으로 인한 히키코모리 등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무기력증증상·자괴감으로 인한 히키코모리 등의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2.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극심한 무기력증과 자괴감 등의 심리증상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히키코모리, 대인기피증 등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치유기법을 배워보기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3종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희망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청 시 기존 90만원 수강료가 조건 없이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하여 4~6주간 수강이 가능하다. 온라인강의는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번 무료수강 혜택은 문화누리카드, 실업자·재직자·직장인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비롯하여 국민행복카드, 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등의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진행되며, 특히 직업과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무기력증의 원인은 스트레스, 과로 혹은 만성적인 불면증 등이 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자괴감은 스스로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뜻하며, 최근에는 가정불화, 외모·신체적인 콤플렉스, 번아웃증후군을 겪는 직장인 등 많은 이들이 상대적 박탈감이나 자신을 비관적으로 판단하는 열등감·자격지심을 겪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로 인해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사회 활동에 참여하지도 못해 오로지 집안에서 병적으로 사는 사람을 일컫는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는 자기혐오, 상실감과 강박증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급속한 사회의 변화 혹은 취업난으로 인한 심리적인 부담감, 트라우마를 비롯한 여러 요인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이러한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이들의 정서안정과 상담에 관련된 교육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기에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 우울증초기증상 극복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는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돕는 피그말리온·로젠탈효과와 연관된 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분노조절상담사는 고혈압증상 예방 중 하나인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과 감정조절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는 원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아이부터 노인의 정서불안 해소와 삶의 동기부여에 힘이 될 수 있고, 외상심리상담사는 극심한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극복 상담에 용이하다.

이 외에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망상장애증상(편집증)과 조현병초기증상 및 경계선 성격장애 개선에 활용 가능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접근성이 뛰어난 미술·색깔 매체를 통해 불안장애증상과 두통·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증상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색채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클래식·ASMR과 같은 음악치료기법을 통해 기면증·수면장애증상 및 하지불안증후군 극복하는 법에 용이한 음악심리상담사 과정도 있다.

더불어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소통방식의 이해를 위한 MBTI(엠비티아이)와 MMPI 등의 심리테스트 교육을 배울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가족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능력 및 위기대처법 교육의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아기·유아자폐증상 및 난독증증상의 학습장애증상 개선에 활용되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 자녀와의 소통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배워보는 노인심리상담사 과정도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에 기재가 가능한 특징이 있기에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을 찾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및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무료수강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카카오톡과 네이버톡톡 및 대표전화 상담을 통해 받아볼 수 있으며, 무료수강이 필요한 개인 및 단체문의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