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 무료수강, 강박증·불면증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한능평 무료수강, 강박증·불면증증상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2.2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원격평생교육원은 트라우마로 인해 강박관념을 지닌 강박증, 불면증의 수면장애 등 극복을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체계적인 심리상담·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3종 교육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여 원하는 과정을 3과정까지 신청만 해도 기존 90만원 상당의 강의 수강료가 조건 없이 0원으로 전액 면제되는 방식이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답, 온라인 시험응시료는 무료수강 이벤트에 맞춰 무료로 제공된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PC·모바일 환경으로 언제든지 수강이 가능한 것은 물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이기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트라우마는 극심한 심리적인 충격으로 발생한 정신적 상처의 뜻이다. 이는 시각적인 기억이 장기간 남는 특징이 있으며, 자연재해, 교통사고, 학교폭력 등으로 인해 극심한 불안장애증상을 일으키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로도 이어질 수 있다. 혹은 특정 대상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강박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저장강박증, 확인강박증 등이 존재한다.

불면증은 장기간 숙면을 취하지 못하여 심한 만성피로와 무기력증을 유발할 수 있는 증상이며, 이러한 수면장애증상은 신체, 정신적인 영향에 끼칠 수 있다. 때문에 불면증에 좋은 음식·차를 비롯하여 불면증 자가진단테스트에 대한 정보를 찾는 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의 접근성을 돕는 교육을 통해 불면증의 원인 파악 및 공황장애증상과 우울증증상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음악심리상담사는 여성 갱년기불면증, 기면증증상을 비롯한 임신초기증상의 태교에 유용한 음악치료기법을 배워볼 수 있고,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는 배우기 쉬운 집·나무·사람검사 등의 색깔·그림심리테스트를 통해 공포증증상, 정서불안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와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증상 및 기분부전장애 극복 상담을 위한 외상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ADHD증상·틱장애증상의 학습장애증상 치유를 위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 아스퍼거증후군 및 아기·유아자폐증상 아동의 사회성을 위한 놀이치유방법을 배워보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노인불면증 및 섬망·치매초기증상 예방법 교육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여자·남자갱년기증상으로 인해 불안한 가족관계의 개선에 특화된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 개선과 고혈압 증상 예방을 위해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볼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 반려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해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행복한 사람의 특징을 배워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증상)의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또 다른 과정으로는 다운증후군증상 및 발달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심리검사에 관련된 학습을 위한 발달평가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이 있으며, 올바른 성 인식과 성폭력 예방 교육에 활용되는 성심리상담사, 다이어트강박증으로 인한 거식증초기증상(섭식장애) 관련 상담을 위한 청소년심리상담사, 조현병초기증상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2021년 무료 신년운세에 대해 관심을 가진 이들의 명리학 공부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가 있다.

앞서 교육원의 모든 과정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또한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되거나 국가트라우마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심리상담소 관련 상담 업무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한국어교원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범위 확장에 유용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 취득에 앞서 2021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를 비롯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구직촉진수당을 비롯한 국가지원금 등의 신청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무료수강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무료수강이 필요한 개인, 학교·기업·종교시설·복지시설 등의 단체 문의를 위한 무료전화 상담이 준비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