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 노인센터서 치매초기증상검사 통한 파킨슨병·우울증장애 예방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
‘무료교육’ 노인센터서 치매초기증상검사 통한 파킨슨병·우울증장애 예방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
  • 김강현 기자
  • 승인 2021.03.0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강현 기자 =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치매초기증상·파킨슨병치매를 비롯해 노인우울증 등의 예방법에 유용한 각종 심리검사, 정서안정을 위해 심리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3종 자격증 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최대 3과정까지의 강의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무료교육의 취지는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감소되는 활동량 혹은 고독감이나 무기력증 등이 치매증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우려가 있기에 해당 증상에 대한 예방법  교육을 제공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강의를 통해 사랑하는 가족, 부모님을 비롯해 우리 주위에 있는 어르신의 정서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특히 원활한 가족관계의 형성에도 크게 기여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강의는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수업, 다양한 사례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주에서 6주간 진행되어 스마트폰 혹은 PC(컴퓨터·노트북)를 이용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오랜 현장 경험을 지닌 강사가 지도하는 교육과정이기에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학습에 필수적인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 제공된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점차 상실되는 현상을 뜻하며, 혈관성치매, 루이소체치매를 비롯해 알콜성치매(알코올치매)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초기증상으로는 우리의 신체를 움직이게 하는 신경의 문제로 인한 자세 불안정, 눈 밑 떨림과 손떨림 증상이 보일 수 있으며, 우울증초기증상, 불안장애증상 등의 비운동 증상이 발견된다. 이는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하게 나타나기에 치매전조증상의 자가진단·테스트검사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다.

교육원의 노인심리상담사 과정에는 치매파트너와 함께하는 치매 예방법의 교육, 게임에 관련된 학습을 통해 뇌출혈·뇌졸중초기증상 및 뇌경색초기증상 노인의 심신안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초로기치매에 관련된 예방에도 활용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갱년기우울증 및 여성의 산전·산후우울증과 육아우울증 등의 극복방법을 돕는 심리상담기법에 대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심리증상 문제의 원인 파악에도 활용된다.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과 같은 증상으로 심리적 위기를 느끼는 가족 구성원의 심신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가 있으며,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인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증상 개선에 유용한 분노조절상담사, 중년우울증 및 통풍초기증상 등으로 생긴 부정적인 감정 해소를 돕는 긍정심리상담사, 편집증·조현병초기증상과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가 있다.

이 외에도, 아기·유아자폐증상 및 강박증증상 아동의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놀이치료기법 교육의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발달장애 및 다운증후군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와 발달평가지도사, 청소년 우울증테스트 상담 및 거식증초기증상(섭식장애증상) 관련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상담의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두통·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초기증상을 겪는 이들의 정서불안 해소를 위한 컬러테라피 관련 교육의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집·나무·사람 심리검사 등의 그림심리테스트로 감정조절장애증상, 해리성인격장애 관련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 불면증·기면증증상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임신초기증상에 대한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성심리상담사, 무료운세 관심자의 명리학 공부를 위한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또한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창업에 활용되거나, 치매안심센터와 중앙치매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재가노인복지센터 업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건강가정지원센터, 데이케어센터, 요양원(요양병원) 업무를 알아보고 있거나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의 스펙업에도 활용된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직무적성검사, 영유아발달검사, 다중지능검사를 비롯해 다면적인성검사, 지문적성검사, TCI검사 관련된 정보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도 53종 수강료를 전액 지원 중에 있으며, 개인, 단체(기업·종교기설·학교 등) 문의를 위한 상담이 준비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