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해진다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해진다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3.02 17: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 등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민원인들은 앞으로 한 번의 인증만으로 원하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온라인 서비스 이용 절차 간소화 요구에 대응하고자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를 개편해 2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개편되는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는 회원가입 절차를 없애고, 원하는 서비스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환경을 개선해 이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우선, 회원가입 절차의 경우 한 번의 인증만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지금까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4단계(회원가입-실명인증-공동인증서등록-공동인증서 로그인)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했다.

그러나 개편 이후부터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패스 및 디지털원패스 중 어느 하나의 인증만으로 '수급자격 및 실업급여 신청', '육아휴직급여 신청' 등 총 25종의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업주가 원하는 기업서비스 신청 메뉴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환경도 전면 개편했다.

과거의 기업서비스 메뉴 구조의 경우에는 제도 중심으로 복잡하게 돼 있어 정작 사업주는 서비스 신청 메뉴의 위치를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사업주가 원하는 서비스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게 '일자리함께하기', '유연근무제' 등 기업서비스에 대한 신청 메뉴를 전면에 배치해 온라인 접근성을 높였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도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누리집과 같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한 번의 인증만으로 민원신청이 가능하게 돼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하루 30만 명 이상 고용보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용 절차의 편의성과 서비스 접근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을 통해 각종 고용보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불편 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요뇨 2021-03-03 18:50:56
로그인 방법 3개나 있는데 할 수 있는게 하나도 없네요 누가 개편한거야

1512 2021-03-02 19:05:39
개편 진짜 그지같이됐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