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치매초기증상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노이로제 예방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치매초기증상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노이로제 예방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3.0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치매초기증상으로 인한 분노조절장애, 노이로제(신경증) 등의 심리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상담·치유 및 치매검사 관련 교육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총 54종 자격증의 비대면 강의를 나이와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총 ‘90’만원의 수강료를 지원 중에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대상자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해당되고, 특히 선착순 300명 내 한정으로 되어 있기에 조기에 마감되는 경우가 있다”며 “스마트폰과 PC를 가지고 있는 누구나 4~6주간 학습에 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재와 시험예상문제가 무료로 제공되기에 학습 비용에 부담을 느끼거나 늦은 나이에 자기개발에 도전하는 이들도 무료수강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치매란 후천적으로 뇌의 기능이 점차 상실되어 언어능력, 감각, 인지 등의 능력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잦은 음주로 인한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 중풍초기증상 등에 관련된 혈관성치매, 루이소체치매가 있다. 또한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초기증상 다음으로 흔한 증상이며, 이는 손 떨림 증상, 눈 밑 떨림 증상 등의 신체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감정기복이 심해 분노조절장애증상 및 노이로제 등을 동반할 수도 있다.

앞서 언급된 분노조절장애는 사소한 일에도 화를 참지 못하고 분노를 크게 표출하여 감정에 조절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폭력적인 행동, 언어적 공격성이 보일 수 있다. 또한 노이로제는 심리적인 갈등, 외부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심리적인 긴장 또는 인격의 변화가 발생하는 것을 뜻하며, 불안장애, 감정조절장애 등이 유발될 수 있다.

교육원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 자가진단테스트에 관련된 학습과 노인이 겪는 각종 심리적인 문제 해결의 접근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에 노인우울증과 노인불면증 등의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전 연령층의 심신안정에 유용한 심리치유기법을 통해 두통·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공황장애초기증상과 강박증(강박장애증상) 등의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기에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은 유아·아기자폐증상 및 아스퍼거증후군 증상 아동의 사회성 발달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놀이치유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는 청소년 자녀·손주의 우울증초기증상과 대인피기증(사회불안장애) 등의 상담에 활용될 수 있고, 가족심리상담사와 위기심리상담사 과정으로는 여성·남성갱년기증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안정한 가족관계의 개선 및 스트레스 해소법에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임신초기증상 시 나타나는 감정변화의 안정과 태교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과정이 있으며, 다양한 미술심리치료기법의 학습을 통해 감정기복이 심한 조울증(양극성장애) 및 기분부전장애 개선에 활용되는 미술심리상담사, 내담자의 심신안정에 유용한 컬러테라피와 컬러링북 활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더불어 사회에 이슈화되는 조현병초기증상 및 편집증(망상장애증상) 등의 개선을 위한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누구나 접할 수 있는 반려식물을 통해 모든 연령층의 정서안정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행복이론을 배워볼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도 마련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이는 취업준비생, 이직자, 전업주부·중장년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다양한 전문 지식 습득을 통해 업무 효율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취업스펙업에도 유용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을 준비하는 이들의 취업 경쟁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중앙치매센터와 치매안심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관련 종사자의 경우 노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 극복 상담에도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등급, 노인돌봄서비스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도 무료수강을 지원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