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ADHD·틱장애증상 극복 위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ADHD·틱장애증상 극복 위한 자존감 높이는 방법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3.1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ADHD와 틱장애증상으로 인해 부족해지는 아이의 집중력, 자존감 및 사회성에 대해 우려하는 많은 부모에게 유익한 정보인 아이와의 소통,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법 등 우리 아이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와 함께 55가지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지속적인 코로나19 영향으로 아이는 물론 많은 이들의 심리적인 압박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짐과 동시에 발생하는 무기력증, 난독증과 같은 학습장애 등 각종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재능기부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한 방식이며, 총 90만원 수강료 혜택이 주어진다. 온라인강의는 4주에서 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 학습 비용에 부담도 없다.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는 뜻으로,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력이 낮은 상태를 뜻한다. 이는 학령기 이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유아·초등ADHD와 조용한ADHD로 잘 알려져 있다. 틱장애는 의지와 관계없이 불규칙한 행동과 소리를 내는 증상으로, 눈 깜빡임 틱과 어깨틱의 운동틱장애, 기침틱 등의 음성틱장애가 동반된다. 해당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것을 투렛 혹은 뚜렛증후군(뚜렛장애)이라고 부른다.

해당 증상은 초기에 치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장기간 방치될 경우 청소년ADHD, 성인ADHD증상으로 이어지면서 또래들과 친해지기 어려울 수 있기에 우울증, 불안장애 또한 동반될 수도 있다. 때문에 ADHD 자가진단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으며, 교육원에서는 이러한 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중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부모들이 쉽게 눈치 채지 못하는 아이의 심리적 문제 해결의 초점을 맞춰 소아ADHD와 어린이틱장애 및 각종 정서장애 극복에 활용될 수 있으며, 놀이심리상담사는 놀이치료방법을 통해 자폐증(아기·유아자폐증상)과 아스퍼거증후군 아동의 정서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발달평가지도사와 특수아동지도사는 다양한 심리테스트 도구 활용법으로 경계성 지능장애 및 지적장애·지체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활용 가능하다.

특히 청소년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과 함께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및 강박증(강박장애)으로 인한 심리 문제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청소년심리상담사 과정이 주목받고 있으며, 부부 및 남자·여자권태기증상 등 가족관계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 예방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 개선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도 있다.

그 밖으로 왜곡된 사고의 긍정적 변화를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으로 조현병초기증상과 편집증(망상장애)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및 긍정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자존감 높이는 책과 집중력 높이는 법으로 난독증증상 극복에 유용한 독서지도사, 아동학대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개선에 유용한 외상심리상담사, 경계선성격장애 및 인격장애와 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 극복을 돕는 심리치유 학습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교육원은 기존 치유방식을 넘어서 접근성이 뛰어난 색종이 접기, 컬러테라피·만다라 도안 등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조절장애와 기분부전장애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만성피로·무기력증을 비롯해 불면증·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에 유용한 ASMR·클래식 및 자연 소리의 음악치유방법을 배워보는 음악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앞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해 취업준비생의 스펙업, 직장인·경력단절여성 등 재취업 활동에도 활용 가능하며, 심리상담센터 창업과 지역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더불어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의 채용공고를 볼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업무역량에 도움이 되는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기에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