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조울증·노이로제 등 개선과 치매초기증상 예방법 배우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조울증·노이로제 등 개선과 치매초기증상 예방법 배우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3.2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치매초기증상으로 인한 심리적 변화가 발생하면서 조울증, 노이로제(신경증) 등 각종 심리증상이 동반될 수 있기에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치매 예방법, 치매검사를 비롯해 심리치유기법을 쉽게 배워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함께 55종 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간단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 시 총 3과정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90만원’ 수강료 전액 면제 혜택에 주어진다. 무료강의 대상자는 나이와 성별, 직업·지역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해당된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노트북·컴퓨터)를 이용해 자유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학습의 진입장벽이 낮아 전업주부, 중장년, 시니어 등 많은 이들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주목하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최근 증가하는 노인 인구와 이에 관련된 문제도 많아지고 있기에 치매예방에 유용한 온라인교육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55종의 무료강의를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하였다”며 “사랑하는 부모님, 가족, 주변 이웃을 포함해 많은 이들을 위한 공감능력, 원활한 소통의 학습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조울증이란 지나치게 기쁨을 느끼는 조증, 지속적인 우울감으로 인한 우울증이 교차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감정의 변화가 심한 편에 속하며, 각 증상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양극성장애로도 불린다. 이는 생물학적, 유전적, 환경적인 요인이 서로 복합하게 발생하는 것이 원인으로 추측되며, 조울증 자가진단·테스트를 확인하는 이들이 많은 추세다.

노이로제(신경증)란 심리적인 갈등,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 중 무리한 긴장 혹은 인격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불안장애, 공포증, 우울증 등 여러 증상이 이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지나친 스트레스나 심리적 요인으로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치매의 경우 심리적인 변화가 일어나 인격 변화, 시공간에 대한 혼란, 극도의 감정기복이 동반될 수 있다.

앞서 치매는 후천적으로 뇌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지는 현상이다. 이는 루이소체치매, 중풍초기증상과 연관된 혈관성치매, 알콜 중독으로 인한 알콜성치매(알코올성치매)가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안한 자세 및 손 떨림과 눈 밑 떨림 증상을 동반하는 파킨슨병초기증상, 실어증 또는 망상장애와 언어장애 등이 나타나는 알츠하이머초기증상이 뒤를 잇는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변화에 대한 이해와 성공적인 노화를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으며, 노인우울증과 불면증, 자녀의 출가로 인한 공허함 등의 극복상담, 건강한 노후 생활에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경우 업무 능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긍정의 힘에 해당하는 감사하기, 좋은 날을 위한 바른 마음가짐 등에 관련된 학습으로 우울증초기증상과 불안장애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은 고혈압증상 낮추는 방법에 활용되는 화를 다스리는 법을 통해 습관적인 분노조절장애증상과 화병증상 치유에 도움이 되어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도 유용하다.

특히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가 가지는 심리적 문제 해결의 접근성을 초점으로 하여 강박증, 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증상의 공황장애초기증상 등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반려식물의 성장 과정을 통해 ‘나도 할 수 있다’라는 강한 동기부여에 힘이 될 수 있고, 외상심리상담사는 트라우마·외상후 스트레스장애 등 극복에 활용된다.

교육원에서는 접근성이 뛰어난 미술 매체와 그림·색깔을 통한 심리테스트로 감정 표현 독려와 정서안정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를 교육하고 있으며, 임신초기증상으로 일어나는 감정 변화의 안정과 태교 활동, 기면증 개선을 위한 음악치료기법의 음악심리상담사, 남성·여성갱년기증상 극복 상담에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 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중장년 자기계발 및 재취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무료강의에 대한 상담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를 통해 자세한 문의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