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플라시보효과 통해 리플리증후군·편집증증상 등의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플라시보효과 통해 리플리증후군·편집증증상 등의 극복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3.29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망상이란 이치에 맞지 않는 생각과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신념을 뜻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에서는 플라시보효과·로젠탈효과와 같은 긍정의 힘을 통한 상담기법을 배워봄으로써 리플리증후군과 편집증증상과 같은 망상장애의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5종의 체계적인 자격증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무료수강의 취지는 정신장애 증상으로 인해 심리적 혼란을 겪는 이들에게 심리적·정신적 안정을 되찾아주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를 통해 가족·지인·친구관계의 원활한 소통방법을 배우고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과 더불어 우울장애 및 대인기피증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무료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까지 90만원의 강의수강료가 면제되며, 강의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또한 홈페이지 내 학습자료실에서 무상으로 다운받아 볼 수 있어 누구나 금전적인 부담 없이 학습이 가능하다. 모든 강의는 4~6주간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 온라인강의로 진행되며, 1급과 2급 통합과정으로 구성되어있어 자격증 취득에 드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편집증(망상증)이란 과거 망상장애로 불렸으며, 지속적인 의심과 피해망상을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비슷한 증상으로는 조현병(정신분열증)과 사실에 근거를 두지 않고 말하는 작화증이 있다. 이러한 인격장애 증상이 지속될수록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히키코모리증상 및 사회불안장애(대인기피증)를 유발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리플리증후군이란 허언증과 같이 허구의 세계를 진실로 믿고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일삼는 심리증상을 뜻하며, 유사한 의미를 지닌 증후군으로는 뮌하우젠증후군과 피터팬증후군이 있다. 증후군이란 증상이 단일하지 않고 원인이 불분명한 현상을 뜻하며, 신체적증후군으로는 쿠싱·손목터널증후군과 영상기기를 오래 사용해 생기는 증상을 뜻하는 VDT증후군이 있다.

위 증상의 치유와 관련해서 교육원에서는 심리적 요인으로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인 플라시보효과(가짜약효과)와 피그말리온·나비효과 상담기법을 통해 편집증증상 극복을 돕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반려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도울 수 있어 망상장애를 유발하는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무료교육 중에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이 외에도 다양한 심리증상의 치유법을 교육한다. 부부심리상담사는 부부관계 개선과 의사소통방법을 배워봄으로써 의처증·의부증증상 개선을 돕고,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왜곡된 인지의 변화를 돕는 인지치료기법을 통해 조현병초기증상과 공황장애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노인심리상담사는 자녀의 출가로 인해 겪을 수 있는 빈둥지증후군 및 파킨슨증후군·치매초기증상 예방에 효과적인 미래유망자격증으로 떠오르고 있다.

더불어 다운증후군·아스퍼거증후군 같은 발달장애 아동의 정서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놀이치료기법의 놀이심리싱담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ADHD·틱장애(뚜렛증후군)증상 및 학습장애 아동의 공부 잘하는 법·집중력 높이는 법에 활용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독서지도사자격증, 올바른 스트레스해소법을 배울 수 있어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번아웃증후군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심리상담사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있다.

또한 다양한 위기대처법과 감정관리법을 통해 조울증(양극성장애), 조증 등 기분장애로 인한 심리문제를 겪고 있는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위기심리상담사자격증,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및 불안장애 증상극복을 돕는 외상심리상담사 자격증과정이 교육 중에 있다.

끝으로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한 예로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추가 취득함으로써 상담시설 업무 시의 직무능력 향상과 심리상담센터 창업 시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하다 보니 스펙업을 위한 직장인과 취업준비생·경력단절여성에게 이번 무료수강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무료수강과 자격증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카카오톡과 유선을 통한 문의와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