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마케터, 8번째 월간모임 세미나 개최...스타트업 PR 관련 강연
청년마케터, 8번째 월간모임 세미나 개최...스타트업 PR 관련 강연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3.2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조은 강남언니 커뮤니케이션 리드, 스타트업 PR 관련 자신의 경험담 이야기
황조은 강남언니 커뮤니케이션 리드가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에 참석한 청중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년마케터)
황조은 강남언니 커뮤니케이션 리드가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에 참석한 청중들에게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년마케터)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직장인 커뮤니티 청년마케터는 지난 28일 공간 와디즈에서 스타트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여덟 번째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년마케터는 지난해 3월 설립된 마케팅 커뮤니티로 3000여 명의 직장인이 활동 중이다. 매달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트렌드를 분석 및 발표하고 있다.

이날 강단에 오른 황조은 강남언니 커뮤니케이션 리드는 '문제의식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 PR'이라는 주제로 카카오벤처스와 강남언니에서 기업브랜딩과 언론홍보를 담당한 경험을 발표했다.

황조은 리드는 "기업브랜딩이란 기업철학과 조직문화, 그리고 PR을 통해 내부와 외부의 정체성을 일치시켜 나가는 모든 과정"이라며 "제품을 브랜딩하는 관점과는 철저히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밝혓다.

이어 "PR의 목적성과 문제의식을 충분히 고민하지 않은 채로 홍보를 시작하게 되면 형식적 방법만을 고려하게 되면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물을 마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황 리드는 PR을 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 우선 심도있게 고민해본 후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언론홍보 또한 생태계에 대한 파악이 이뤄진 뒤 꼼꼼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언론홍보 및 PR 담당자로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는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조언도 곁들였다.

황 리드는 "본인의 관심사와 전문영역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인지하고, 그 역량을 키워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담당 부서와 조직뿐 아니라 스타트업 생태계 전반으로 관심을 넓혀가는 습관을 꾸준히 기르길 권한다"고 강조했다.

황 리드의 강연 이후에는 박윤찬 청년마케터 헤드디렉터와 양성욱 조간마케팅 운영자가 마케터의 시각으로 업계의 주요 소식을 정리하는 '트렌드 큐레이션'을 발표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양성욱 운영자와 박윤찬 디렉터는 "멤버십 락인 강화 및 구독 경제 본연에 집중하는 온라인 서비스와, 집객을 유도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독서비스가 지니는 의미가 다를 수 있다"며 "다양한 구독서비스가 탄생되고 있어 복수의 서비스를 묶는 번들링의 중요성이 대두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청년마케터 월간모임은 벤처스퀘어, 호스트랩이 협력사로, 공간와디즈 중앙일보 폴인, 밀리의 서재, AB180, Tableau Korea, 픗픗아카데미, 아이보스, 스타트업테드님, 월간디자인, 투게더그룹, UXdot, 크라캔, 별다섯커피공장이 후원사로 참여 중이다.

4월 월간모임 세미나는 오는 4월 24일 오후 2시부터 공간 와디즈에서 진행되며, 임윤정 前 제일기획 및 SBS 카피라이터가 단상에 오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