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박재영 교수 연구팀, 인체 신호 감지 가능한 나노섬유센서 개발
광운대 박재영 교수 연구팀, 인체 신호 감지 가능한 나노섬유센서 개발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3.30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박재영 교수 연구팀 (사진제공/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박재영 교수 연구팀 (사진제공/광운대학교)

[잡포스트/대학] 홍승표 기자 = 광운대학교는 전자공학과 박재영 교수 연구팀이 맥박, 호흡, 음성, 터치 등 인체의 다양한 생리학적, 물리학적 신호의 감지 및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나노섬유센서 패치를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개발은 4차산업의 도래와 함께 ICT 센서융합 기술 혁신으로 스마트센서 제품에 대한 주목과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웨어러블 의료/헬스케어, 스마트 디스플레이, 지능형 로봇, 스포츠 산업 등에 폭넓게 활용 가능한 고성능 유연 압력센서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진행됐다.

연구팀은 하이브리드 이온 나노섬유 고분자 필름을 감지막으로 사용함으로써 수소결합으로 유발되는 멕신 표면의 기능성 층이 전극/전극 인터페이스에서 전기이중층 성을 억제하게 해 초기 정전용량 값을 크게 감소시켰다.

또한, 외부 압력에 의해 촉발된 이온 펌핑 프로세스를 통해 인터페이스에 두꺼운 전기이중층을 생성해 정전용량 변화를 크게 향상시킴으로써 초고감도를 얻는데 성공했다.

이와 함께, 전기방사기술로 제작된 나노섬유 고분자 박막을 이용함으로써 기존 마이크로 구조의 박막에 비해 높은 압축성을 갖도록 해 넓은 범위의 압력에서 우수한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

제작된 유연압력센서는0–30 kPa과 30–250 kPa의 넓은 측정 압력 범위에서 0.5 kPa–1와 1.5 kPa–1의 초고감도와 70.4 ms의 빠른 응답 시간을 나타냈다. 센서는 45kPa의 높은 압력에서도 2 Pa의 낮은 압력을 구별해 측정했으며, 2만 회 이상의 연속 반복 실험에서도 성능이 저하되지 않는 우수한 내구성을 보였다.

광운대 측은 "박재영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나노섬유센서 패치는 기존 센서에 비해 넓은 범위의 압력에서 성능이 탁월해 스마트 의료/헬스케어, 스포츠, 로봇, 자동차, 국방산업 등에 핵심기술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나노융합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 성과는 세계 정상급 나노 소재 및 소자 연구 전문저널인 미국 화학학회에서 출판하는 에이씨에스 나노 2021년도 3월호에 게재 및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