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무료수강”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무료수강”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4.0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현대인의 수면 건강을 해치는 스트레스, 심리적인 압박 등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어 심리치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추세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불면증과 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증상 극복하는 법을 돕는 정서안정, 심리치유기법을 배워보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해 55과정 온라인 무료수강을 누구에게나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심리적인 타격,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대인관계의 문제, 생활 패턴의 변화와 다양한 원인으로 수면부족증상을 겪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마련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표현하기 어려운 고민, 우울증과 불면증 등의 증상을 겪어 원활한 일상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주변 이웃, 내 가족 등 많은 사람을 위한 의사소통능력과 공감 형성에 도움이 되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회원가입 시 3과정까지 신청하면 총 90만원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는 방식이다. 강의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 파일은 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무상으로 제공되어 학습 비용에 최소화된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 및 PC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강의를 4~6주간 자유 수강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학습 관리를 위한 카카오톡, 무료전화가 마련되어 있어 자격시험의 최종 합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면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되며,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특히 자기계발, 취업준비생·직장인의 스펙업과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에도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불면증은 장기간 숙면을 취하지 못해 신체적, 정신적인 문제로 어이지는 수면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식욕부진과 섭식장애,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는 만성피로증상과 무기력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로 증상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기면증은 수면마비(가위눌림증상), 낮에 심한 졸음이 쏟아지는 수면발작 등이 보이는 증상이다. 이는 학업 방해, 업무 효율의 문제를 비롯해 운전자의 경우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높일 수도 있다.

때문에 수면센터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과다수면증, 램수면 행동장애 등의 동반여부를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 영양제 등을 찾거나 심리증상 극복방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불면증 원인의 일종인 여러 심리증상의 극복을 위한 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으며,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정서안정을 위한 음악치료기법으로 갱년기불면증 등 치유에 활용된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내담자가 표현하기 어려운 것들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심리상태 파악에 활용될 수 있으며, 색채심리상담사자격증은 명상하는 법에 유용한 컬러테라피를 이용해 감정조절장애와 우울증초기증상 예방에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엠비티아이(MBTI) 유형검사와 애니어그램 및 DISC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검사 도구 활용법으로 상대방의 의사소통방식 이해를 통해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 망상장애(편집증)와 조현병초기증상을 비롯해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 등의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고혈압 증상 낮추는 법을 돕는 화를 다스리는 법으로 분노조절장애·화병증상 치유에 도움이 되는 분노조절상담사, 자존감 높이는 방법인 소통방식으로 아기·유아자폐증상 아동의 사회성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치료기법의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더불어 집중력 높이는 법의 독서습관으로 ADHD·난독증·틱장애 개선에 유용한 독서지도사, 수험생 불면증 상담에 활용되는 청소년심리상담사, 중년·노인불면증 및 치매초기증상 예방교육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 임신초기증상 불면증 관련 상담에 활용될 수 있는 베이비플래너, 남성·여성갱년기증상으로 인한 감정변화의 이해를 돕는 부부심리상담사자격증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를 위해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가 운영되고 있으며, 전국의 채용공고와 방과후·문화센터 구인구직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련 문의를 위한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무료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