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강의' 스트레스로 인한 PTSD, 화병증상의 해소법 돕는 56종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강의' 스트레스로 인한 PTSD, 화병증상의 해소법 돕는 56종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4.0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PTSD와 화병증상 등의 심리문제를 개선시켜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학업과 업무에도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해소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6가지 자격증종류의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제공 중에 있다.

무료강의 취지는 PTSD와 같은 불안장애로 매사에 걱정이 많고 평소의 스트레스를 견디다 못해 울화병에 시달리는 이들 모두의 심신안정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동시에 스트레스해소법으로 적합한 심리상담기법과 인지행동치유법 등을 학습해 사교성과 친화력을 길러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경우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는 과거에 경험한 사고나 사건의 후유증이 완치되지 않아 주변의 사소한 변화에도 쉽게 움츠려들고 심리적 부담감에 휩싸이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PTSD 원인으로는 데이트폭력에 의한 트라우마와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인기피증증상 등이 알려져 있으며, 해당 불안장애증상들을 극복하기 위해선 가까운 심리상담센터를 찾아가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한 스트레스관리 및 노출치유기법을 통한 적응력 기르기를 권장한다.

화병은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해소하지도, 또는 누군가에게 상담하지도 못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흔히 울화병과 홧병이라 불리는 성격장애의 일종이다. 화병증상은 대게 스트레스관리의 부주의로 나타나기 쉽고 극심한 피로감과 우울증증상을 동반함과 동시에, 매사에 의욕마저 사라져 스스로 자괴감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화병증상의 원인으로 알려진 간접흡연·미세먼지 등에 의한 노이로제증상 및 직장 내 괴롭힘과 층간소음으로 인한 수면장애 등을 극복하기 위한 클래식이나 ASMR과 같은 치유매개체들이 주목받고 있으며, 마인드컨트롤을 위한 의사소통 활성화까지 권장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성격·불안장애로 인해 인간관계나 사회생활 적응이 어려운 이들 개개인에게 적합한 스트레스해소법 등을 지도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직접 심리상담기법이나 인지행동치유법 등을 배워볼 수 있는 추천자격증과정까지 준비되어 있다.

‘추천자격증과정’ 중 분노조절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은 화를 다스리는 법과 인지행동치유법 등을 활용해 평소의 부적절한 생활습관을 개선시키고,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나 분노조절장애 등을 호소하는 이들의 인지오류를 수정시켜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가족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은 가족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을 활성화시켜 가족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이는 청소년상담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혹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에서 전문상담인력으로써 활동하기 수월하며, 취업방향성을 복지서비스 분야로 계획한 이들에겐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법이나 대인관계 능력 등을 익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낯가림증상이 심한 히키코모리나 특수아동들에게도 접근성이 용이하며, 홈플러스·이마트 문화센터 등의 시설에서 함께하는 체험프로그램 등을 계획 및 실행하는 일일강사로써 활동하기도 수월한 이점이 있다. 또한 해당 자격과정은 취득과정에서 예술적 재능이나 예체능 분야로 전문화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아 누구나 취득 가능하다.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분리불안장애나 발달장애로 또래 아이들과 쉽게 어울리기 못하는 아동에게 자존감 높이는 방법 및 자신감 키우기 등을 지도해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학업스트레스와 진로로 고민하는 수험생들에게 긍정적 마인드를 심어준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초기증상으로 일상생활 적응이 어려운 중장년층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상담게시판과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 채팅상담이 가능하며 수강신청 시 강의계획서와 맛보기샘플강의를 먼저 들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