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어르신 위한 일자리 지원사업 추진 '활발'
양주시, 어르신 위한 일자리 지원사업 추진 '활발'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4.0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경기 양주시가 안정적 소득원 제공을 바탕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2021년 노인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지난 1월 발표한 '2020년 양주시 노인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양주시 노인인구는 3만3876명으로 전체 인구 22만4684명의 15.1%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50.9%는 100만 원 미만의 소득으로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필수적인 제도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양주시는 총사업비 66억 원을 투입해 만 60세 이상 노인과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노인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노인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은 공익활동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 4개 분야 28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본 사업에는 총 1800명의 어르신이 순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노인 일자리의 양적·질적 증대 및 수요 맞춤형 일자리 제공을 위해 일자리 수행기관을 전년 대비 1개소가 늘어난 양주시회천노인복지관, 양주 YMCA, 복지그리다 사회적협동조합 등 총 3개소로 확대·운영한다.

공익활동형은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계층을 위한 일자리다. 거리환경개선 사업, 초중고 교통안전 지도, 취약 노인 개인 활동 지원사업 등 14개 사업단에서 1538명이 근무하고 있다.

사회사업형은 어린이집 등원 도우미 등 지역사회 돌봄·안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6개 사업단에서 158명이 참여하고 있다.

민간형 사업은 수행기관이 매장사업단을 운영하며 노인을 채용하는 '시장형'과 관련 직종 업무 능력 보유자를 수요처로 연계하는 '취업알선형'으로 구분된다.

시장형 주요사업으로는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어르신들이 직접 조리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반찬 및 도시락 사업단인 '엄마의 부엌' 등이 있으며 6개 사업에서 84명이 활동 중이다.

양주시는 시장형 사업이 만 60세 이상 사업 특성 적합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일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어 노인들의 선호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다양한 신규사업 발굴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주시 관계자는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수기를 살펴보면 '정년 도래로 은퇴 이후 시작한 사회생활로 삶의 활력과 보람을 되찾았다'는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노인일자리 사업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인 사회활동을 통해 건강증진, 소득창출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확충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주시는 공익활동형에 집중돼 있던 기존 노인일자리 사업에서 벗어나 지역 민간단체와 연계해 어르신들이 직접 매장을 운영하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민간형 일자리사업을 확대 추진하고자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