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건설업 산재예방' 위해 10대 건설사 임원 간담회 열어
고용부, '건설업 산재예방' 위해 10대 건설사 임원 간담회 열어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4.07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고용노동부가 7일 오전 10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10대 건설사 안전임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최근 건설업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상황에서 대형 건설사들의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10대 건설사의 산재사고가 작년보다 크게 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해 엄중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요청하려는 목적으로 열렸다.

간담회에는 권기섭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을 비롯해 10대 건설사의 주요 안전분야 임원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10대 건설사 임원들은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전사적인 노력 없이는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다는 인식에 공감했다.

이어 각 업체별로 올해 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계획을 공유하고, 사망사고 절반 감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한 건설사의 경우 자체적으로 현장소장, 관리감독자, 근로자를 대상으로 사고사례, 공종별 안전대책 등 안전교육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함께, 협력회사에서 전담 안전관리자를 선임하도록 하고 안전관리비 증액 등 협력회사의 안전예산을 추가 편성해 현장의 자율적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다른 한 건설사의 경우 대표이사를 포함한 전 임원을 대상으로 안전과 관련된 성과를 평가하여 인사고과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본사 차원에서 업체 소속 전국 시공현장을 대상으로 CCTV, 웨어러블 카메라 등을 통해 온라인 현장점검을 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며 산재사망사고 예방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밖에 다른 건설사도 현장의 안전관리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본사 차원에서 관심을 두고 강화된 모니터링 및 자체적 지원,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사례, 계획을 공유했다.

권기섭 고용부 노동정책실장은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가 강조되고 있는 기업환경에서는 안전관리 능력이 곧 기업의 가치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요 건설사들이 매년 사업장의 안전보건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충분한 인력·조직·예산을 투입하며, 위험요인 관리 체계를 마련 뒤 종사자 의견을 포함한 환류·소통 체계를 구축해주길 바란다"며 "도급인으로서의 책임·역할을 위한 기준·절차 마련 등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확실하게 구축해 건설현장의 지속적인 산재사망 사고 감소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권 실장은 "정부도 지난 3월 26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산재사망사고 감축 대책이 현장에서 확실히 이행되고 산재사망사고 감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