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교육” 자신감 키우기로 난독증증상·자폐증장애 치유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교육” 자신감 키우기로 난독증증상·자폐증장애 치유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김강현 기자
  • 승인 2021.04.12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잡포스트] 김강현 기자 =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난독증과 자폐증을 비롯한 각종 심리장애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 독서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하여 56가지 온라인강의 수강료를 나이와 성별 및 학력 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0원으로 변경된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누구나 쉽게 배워볼 수 있는 심리학 이론과 사례 중심의 온라인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4~6주간 수강할 수 있다. 특히 학습에 필요한 교재·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하면 된다.

무료교육 취지는 사회적 거리 두기와 외출 및 교류활동 제한으로 인한 아이들의 자신감 부족과 이에 걱정하는 부모들을 위해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우리 아이의 자존감 수업과 좋은 부모의 역할에 도움이 되고 더불어 아이의 정서 안정과 심리증상 치유에도 활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난독증증상은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 독해력과 단어 해독능력이 부족한 학습장애의 일종이다. 이는 학습에 부정적인 양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성장 과정 중 ADHD증상(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과 우울증초기증상 등이 동반되어 각종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도 있다.

또한 자폐증(자폐스펙트럼)은 타인과의 상호 관계가 형성 되지 않아 정서적 유대감이 일어나지 않는 증상이다. 이는 아기자폐증상 및 유아자폐증 등의 종류가 있으며, 또래들과 발달상의 차이점이 두드러질 수 있다. 특히 언어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소통능력 부족 및 각종 학습장애로 이어지거나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강박증(강박장애)이 나타날 수 있다.

학습장애가 지속될 경우 경계성 지능장애를 겪거나 성인난독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많은 이들이 난독증테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폐성장애(아스퍼거증후군 증상)와 틱장애 치유를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발음교정 및 파닉스 훈련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등의 자격증 추천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놀이치유를 배워 다운증후군 증상 및 지적발달장애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와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독서논술과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여 읽기 자신감 및 학습 자존심 향상을 돕는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자존감 높이는 방법으로 잠재된 능력 향상과 공부 잘하는 법 등을 돕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 심리치유기법으로 공황장애와 불안장애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하여 조현병초기증상과 조울증(양극성장애) 개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트라우마로 인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치유를 돕는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심신안정을 돕는 음악으로 기면증과 불면증 치유에 활용되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그 밖에도 반려 식물 키우기로 내담자의 정서 안정을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마리모 키우기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청소년심리상담사와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은 청소년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위한 올바른 부모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한편,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 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되거나 지역아동센터, 아동발달센터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도 기재가 가능해 스펙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자기계발과 재취업에 도전하는 중년 이상의 직장인과 경력단절여성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 보육교사자격증과 사회복지사자격증 등 취득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직무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도 등록이 가능한 이점이 있어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참조 및 대표전화 무료상담으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