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 '무료수강', 난독증 및 자폐증·무기력증증상 등 극복 돕는 5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한능평 '무료수강', 난독증 및 자폐증·무기력증증상 등 극복 돕는 5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1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해 재능기부의 차원으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8종 무료수강 혜택을 제공 중에 있으며, 해당 과정은 아이의 난독증 및 자폐증과 무기력증 등의 각종 심리증상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총 ‘90만원’ 수강료가 0원으로 자동 면제되며, 누구나 원하는 강의를 최대 3과정까지 신청할 수 있다.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 파일은 홈페이지의 학습 자료실에서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되며, PC·모바일 환경으로 4~6주간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하다. 강의는 나이, 직업,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학습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는 특징이 있다.

한능평 관계자는 “난독증과 같은 학습장애, 사회성이 결여된 자폐증 등 여러 심리증상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이들이 많다”며 “교육원에서는 해당 증상에 대한 이해와 어른들이 알아야할 아동 심리증상 특징 및 개선방법에 유용한 전문분야 강의를 제공 중에 있다”고 전했다.

난독증은 글을 읽을 때 문장 해독 능력에 대한 어려움을 가진 유형 중 하나인 읽기장애다. 이는 연령, 교육 수준이 기대되는 수준보다 현저하게 낮으며, 학업과 일상에 방해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에게 처음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난독증 원인은 유전·가족력의 영향이 있으며, 음운 인식에 결함이 있다. 원활한 해독을 위해서는 음운 능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교육원의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은 글자에 어려움을 겪거나 원활한 소통을 겪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그 중 읽기능력의 발달 과정, 장애유형의 특징 및 검사 도구를 통한 언어평가, 기능적 언어치료 등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자폐증(자폐 스펙트럼 장애)은 언어적, 비언어적인 소통에 장애를 가진 증상이다. 또한 3세 이전에 발달상의 차이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언어 발달에 지장을 끼칠 수 있어 많은 부모들이 걱정하기도 한다. 이는 광범위한 수준에 걸치고 복잡한 특징이 보일 수 있으며, 일부는 특정 물건에 지속적으로 집착하는 강박증(강박장애)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해당 증상을 겪는 아이의 사회적, 언어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취득하기 좋은 과정으로는 모래놀이, 가베 교구 및 다양한 장난감을 활용해 아이 정서적 안정감에 유용한 놀이심리상담사와 가베지도사가 있다. 또한 특수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배워보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심리테스트 검사 활용법을 통해 ADHD증상·틱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도울 수 있는 발달평가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삶의 원동력을 돕는 칭찬과 긍정의 힘을 통해 우울증초기증상과 무기력증 개선에 유용한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 조현병초기증상 및 어지러움증상의 공황장애초기증상 관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와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 아경증·야맹증과 불면증 등 극복하는 법을 돕는 음악 활용의 음악심리상담사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청소년 대인기피증·사회불안장애증상 개선 상담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배워보는 노인심리상담사, 부부 갱년기증상 및 권태기증상 등의 극복상담에 유용한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 난독증·무기력증 테스트에 앞서 MBTI(엠비티아이)와 여러 심리검사 학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를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 있다. 이는 자기계발 활용 및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 등의 자격증과 함께 취득 시 취업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학습자의 편의를 위한 여러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 자격증 취득 후 일자리 구하기를 알아보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국 채용공고 확인의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으며, 봉사활동의 경력사항 인정을 위한 VMS·1365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정보도 제공 중에 있다.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