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2020년 사회적가치 창출 규모 1조9457억원...3년 연속 성장세
SKT, 2020년 사회적가치 창출 규모 1조9457억원...3년 연속 성장세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5.16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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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SK텔레콤
자료제공/SK텔레콤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SK텔레콤이 지난 2020년 1조9457억 원 규모의 사회적가치(SV)를 창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9년 1조8709억원 대비 4% 증가한 성과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사회적가치를 본격적으로 측정해 발표한 지난 2018년 이후 3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SK텔레콤은 온실가스 감축, 사회 안전망 구축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 SKT가 보유한 ICT 인프라와 폭넓은 고객 접점을 활용해 ESG 경영을 강화했다.

이러한 결과 지난해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23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60.2% 증가했고 '사회공헌 사회성과'도 513억 원으로 전년 대비 33.9% 증가했다.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경우 자사주 매입 등의 영향으로 1조6582억 원을 기록하며 감소(1.6%)했다.

특히, 삶의 질, 노동, 동반성장, 환경 영역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사회성과'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제품·서비스 영역의 경우 ICT 기반 사회적가치 창출 모델 지속 발굴 및 확대를 바탕으로 2018년 467억 원, 2019년 1670억 원에 이어 2579억 원의 높은 성과를 창출했다. 이는 사회적가치를 본격 측정한 2018년 대비 5.5배 증가한 수치이다.

주요 성과로는 'T맵 운전습관'의 교통사고 예방 효과와 함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이용자 증가가 어르신들의 안전 향상에 이바지한 측면 등이 꼽혔다.

또한, 헌혈자 건강관리 서비스 '레드커넥트'로 국내 재헌혈률 향상에 기여한 것과 '비금융 데이터 신용평가'를 통해 11번가 소상공인을 지원한 사례는 2020년 주요 신규 실적으로 반영됐다.

노동 영역에는 대기업 최초 전면 재택근무 시행을 비롯해 '워크 프롬 애니웨어' 제도와 연계한 클라우드 업무환경 구축으로 근무환경을 혁신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SKT는 지난해 구성원에게 안전한 근무 여건을 제공하고 일·가정 양립을 적극 지원한 성과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주관 '2020년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동반성장 영역은 프런트홀(기지국 장비 간 유선 통신망) 기술 공동개발 및 세계 최초 상용화 주도를 통해 중소 장비 제조사의 시장 참여 확대에 이바지했다. '갤럭시 퀀텀'에 적용된 모바일용 QRNG 칩셋을 세계 최초 상용화하는 등 기술협력 분야에서 성과를 거뒀다.

또한 유통망·협력사 대상 130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대응 상생안 마련, 동반성장 협약 187개 중소기업 방역 지원, 중소기업 대상 빅데이터 기반 문자마케팅 서비스 지원(T Deal), 중소기업 대금 바로지급 프로그램 운용 등을 통해 비즈니스 파트너사의 경영 안정성 확보를 도왔다.

환경 공정 영역에서는 통신망 투자 확대로 늘어나는 네트워크 인프라의 전기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기술 혁신 노력이 반영됐다. SKT는 3G와 LTE 장비 통합·업그레이드로 약 53%의 전력 사용량 절감 효과를 내는 '싱글랜 기술'을 적용해 망 구축 확대를 통해 전력 증가 규모를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서울 포함 전국 78개시 SKT 기지국과 중계기에 적용된 '싱글랜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통신 분야 최초로 온실가스 저감에 따른 탄소배출권 1117t을 인정받았다. 올해부터는 매년 약 1만 톤의 탄소배출권을 인정받게 될 전망이다.

SKT는 지난 2월 한국전력공사와 연간 44.6GWh 분량의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 인증에 관한 '녹색프리미엄' 계약을 체결해 RE100 이행도 본격화했다. 녹색프리미엄으로 확보된 전력은 분당·성수 ICT 인프라센터에서 활용되며, 향후 RE100 목표에 따라 친환경 에너지를 조달하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도 이어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통신 3사 5G 공동망 구축, 태양광 발전 설비를 통한 전력사용량 절감 등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이어나갔다. 또,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 기지국 안테나 레이돔 재활용, 유통망 전자청약서 도입 등 자원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 강화할 예정이다.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ICT 역량 기반으로 코로나19 시대 사회안전망 구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요 사례는 NUGU케어콜을 통한 코로나19 증상 발현 모니터링, 청소년 온라인 강의 데이터 무상제공(EBS 데이터 제로레이팅), 통신재난 이동통신 로밍망 구축 등이다.

재무적 가치와 연동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경우 이사회 독립·투명 경영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이사회 산하 위원회를 4개로 재편해 역할과 권한을 확대했다.

재편된 위원회는 미래전략위원회(중장기 방향성), 인사보상위원회(미래 경영자 육성), 감사위원회(공정하고 투명한 기업 운영), ESG 위원회(ESG 경영활동 제고)로 구성돼 이사회 중심 경영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지난해 5G·AI·데이터 등 회사의 성장영역 인재 확보 노력을 통해 전년 대비 고용 관련 지표를 0.6%(43억 원) 높였다. 장애인 의무고용률(상시 50인 이상 민간기업의 경우 전체 구성원의 3.1%) 목표도 달성했다.

박정호 SK텔레콤 CEO는 "SKT는 앞으로 친환경 ICT 기술 개발, 사회안전망 강화 기여, 글로벌 선진 거버넌스 체계 확립 등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새로운 ESG 스토리를 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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