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대학 증가에 따른 불안함, 취업연계 수월한 호텔학교 호텔경영학과로 해소
부실대학 증가에 따른 불안함, 취업연계 수월한 호텔학교 호텔경영학과로 해소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2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사진 =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지난 5월 20일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모집이 어려운 대학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교육부가 대학정원을 줄이기로 했다.

또한 교육여건이 부실하거나 재정상황이 극히 어려운 한계대학을 선정한 뒤 3단계 점검을 거쳐 회생이 불가능하면 강제폐교 한다는 ‘삼진 아웃제’ 계획을 발표했다.

학령인구 감소 여파로 수도권, 지방 대학교의 모집이 어려운 상황에 있다 보니 대학 입시를 앞둔 예비신입생 및 학부모들이 염려하고 있다.

한 입시 전문가는 “수험생 및 예비신입생들은 더이상 대학교의 네임을 따지는 것이 아닌 실무교육을 배우며 취업연계가 수월한 전문학교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호텔관광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호텔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가 입학사정관제로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인지도와 취업률이 높은 호텔경영학과과정은 국제호텔관광경영과정(4년제), 호텔경영과정(2년제) 신입생을 내신 및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직업선호도 검사와 전공교수와의 면접을 통한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모집하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는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입학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임명하여 면접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로 학생들의 인성 및 소질, 능력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학교 관계자는 “호텔학교 한호전은 호텔경영학과대학과 다르게 호텔관광 각 분야별 전문교수로부터 현장중심의 맞춤교육으로 집중적으로 지도받고 본인이 원하는 특급호텔로 취업설계를 받을 수 있다”며 “관광경영학과과정 학생들은 엠블던호텔 내에 구축되어 있는 호텔 트레이닝존(Traininig Zone)을 통해 특급호텔을 대표하는 호텔프론트, 호텔컨시어지, GRO, 벨/도어데스크, 호텔 식음료(레스토랑, 케이터링, 음료), 호텔웨딩 및 연회 등의 직무를 배움으로써 호텔 현장감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습득은 물론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호전은 호텔전문학교 최초로 현장실무교육과 더불어 기숙시설인 생활관으로 사용할 수 있어 호텔경영학과대학에서 볼 수 없던 최상의 시설에서 생활하며 호텔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한호전 호텔관광경영학과과정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기업으로 취업하기 위해 △상담△코칭△컨설팅 3단계 취업전략을 실시하여 입학과 동시에 취업지원을 돕고 있으며, 취업 시 가장 중요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전문컨설팅 혹은 호텔&관광기업 인사담당자에게 직접 코칭을 받음과 동시에 매년 한호전에서는 대규모 취업박람회가 진행되고 있다.

학교 측은 취업박람회는 한호전만의 취업지원행사로 산학협력을 맺은 호텔 및 관광기업 400여곳의 인사담당자가 직접 한호전을 방문하여 졸업예정자들 대상으로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취업 지원행사로 이를 통해 관광학과과정 학생들은 조기취업에 성공하게 된다고 전했다.

호텔학교 한호전은 스위스의 대표적인 호텔학교 중 하나로 불리는 SHMS학교와 MOU를 체결하여 학위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SHMS 및 영국 DERBY UNIVERSITY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해외학위 취득과 디플로마 취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취업에 있어 우수한 어드벤티지를 갖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위스 SHMS 학위연계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한호전 재학생들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되어 타 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학생들과는 차별화된 교육과 학위취득으로 특급 호텔리어 양성 교육으로 많은 학생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밖에 호텔전문학교 한호전은 국내 특급호텔 취업뿐 아니라 글로벌 캠퍼스를 통해 해외로 진출하면서 주목을 받았고 정부정책 사업을 성공적으로 유치하면서 관광학과과정 학생들은 미국, 스위스, 일본 등 해외로 취업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경제대국이자 관광산업 또한 세계1위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에는 한호전이 자랑하는 글로벌캠퍼스를 보유하여 한국에서 미국호텔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한호전 호텔경영학과과정을 통해 취업이 가능하며 J1비자를 받고 미국전역 호텔로 취업이 가능한 국내 국가대표 호텔학교로 알려져 있다.

현재 관광학과과정은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외에 카지노학과과정, 항공서비스학과과정, 호텔조리학과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과정, 호텔바리스타학과과정, 뷰티학과과정 등 전 과정이 2022학년도 신입생 예비모집을 위한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재학생, 대학 중퇴자, 대졸자, 휴학생, 편입 준비생 등 고등학교 졸업자 및 이와 동등한 학력을 가진 자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공식 홈페이지에서 원서접수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