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수강', 플라시보효과 통한 대인기피증증상·열등감 등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무료수강', 플라시보효과 통한 대인기피증증상·열등감 등 극복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 전진홍 기자
  • 승인 2021.05.2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사진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제공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대인기피증, 열등감 등의 부정적인 심리증상을 겪는 이들의 정서안정과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돕는 플라시보효과 관련 심리치유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도록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9종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무료제공 중에 있다.

무료수강은 종식기미가 없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경제적·정신적 타격이 발생함에 따라 관련된 심리증상의 치유가 중대한 사항으로 평가되는 가운데 이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과 각종 심리검사 도구 활용법 등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대상자는 나이, 직업, 지역에 관계없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최대 3과정까지 신청 시 기존 90만원 수강료가 조건 없이 0원으로 전액 면제 되는 방식이다. PC·스마트폰을 활용해 온라인강의를 4주에서 6주간 수강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과 시험예상문제는 이벤트 취지에 맞게 무료로 제공된다.

플라시보효과란 플라세보효과 및 위약효과로도 불리며, 치유가 될 수 있다는 강한 긍정의 힘이 실제 치유 효과를 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와 비슷한 현상으로는 작은 칭찬이나 관심이 사람을 더 크게 성장시키도록 유도하는 로젠탈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호손효과) 및 후광효과가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교육원의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은 부정적인 사고에 사로잡힌 이들의 심신안정과 우울증·조울증의 기분장애증상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인기피증은 타인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회공포증과 함께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의 불안장애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이는 자신에 대한 능력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거나 가치가 없는 존재로 여기는 열등감 혹은 주위로부터 트라우마·PTSD를 겪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앞서 언급된 심리증상 극복을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으로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쌓는 라포형성에 관련된 상담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워볼 수 있어 우울증초기증상 극복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외상심리상담사자격증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유사한 자이가르닉효과 및 사회불안장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분노조절장애증상·화병증상과 같은 부정적 효과인 노시보효과 및 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 치유를 위해 화를 다스리는 법과 넛지효과 관련 교육을 배워볼 수 있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편집증증상 및 조현병초기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인지치료기법의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원예교육을 통해 삶의 동기부여를 돕는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 공황장애초기증상, 강박증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그림·색깔심리테스트 교육의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퍼스널컬러전문가 과정이 있으며, 현대인의 심신건강에 해가 되는 불면증·기면증의 수면장애증상 극복을 돕기 위한 음악치료기법의 음악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유명인의 비극적인 선택을 모방하는 베르테르효과의 위기상황 대처법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 남자·여자권태기증상으로 인한 가족관계 개선을 돕는 부부심리상담사가 있다.

끝으로 ADHD증상과 틱장애증상의 학습장애증상 치유와 올바른 사고방식의 교육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증상 및 경계선발달장애 아동의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는 특수아동지도사와 발달평가지도사가 있다. 또한 청소년의 기분부전장애 및 각종 고민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 섬망증상 및 파킨슨병·치매초기증상 예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성폭력 상담에 활용되는 성심리상담사도 있다.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이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다. 아동·청소년·성인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 및 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업무능력 향상에도 도움 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해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앞서 국민내일배움카드, 2021 문화누리카드 및 국민행복카드 신청여부에 관계없이 59종 무료수강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당 강의가 필요한 개인·기업·학교 등의 단체문의를 위한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상담이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