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지식] (10) '스타들의 든든한 지원군' 연예인 매니저
[JOB지식] (10) '스타들의 든든한 지원군' 연예인 매니저
  • 홍승표 기자
  • 승인 2019.07.0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잡포스트/직업] 홍승표 기자 = 최근 TV 예능 프로그램에 연예인 매니저들의 일상이 담긴 이야기가 방영되고 있다. 이에 대중들은 물론 청년들 사이에서도 연예인 매니저라는 직업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연예인 매니저는 연예인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미디어의 핵심군으로 자리잡으며 직업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매체가 활성화되며 연예인을 필요로 하는 미디어채널이 늘어남에 따라 바쁜 일정의 연예인들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매니저의 역할도 증대된 상황이다.

또한, 청소년 및 젊은층 사이에서는 연예인을 꿈꾸는 이들 뿐만이 아닌 연예인 매니저 직업에 대한 관심폭도 늘어나고, 최근에 일부 젊은 구직자들은 본 직업을 목표로 하는 경우도 있다.

연예인 매니저는 말 그대로 연예인의 스케쥴부터 이미지 등 총체적인 관리를 해 주는 '지원군'이자 '든든한 동반자'다.

고용노동부 직업정보에 따르면, 연예인 매니저는 연예인의 활동일정 관리는 물론 출연작 논의도 함께 한다. 또, 출연을 제의한 영화사, 방송국 등의 단체와 출연일정 및 출연료 등을 협의하고 계약에 이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지방 및 해외공연 일정과 이와 관련된 교통, 숙박 등 세부적인 일정을 수립하고 협의하며, 출연작이나 공연 출연이 확정될 경우 시나리오를 검토해 담당연예인이 해당 배역을 소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도 구상한다.

더불어, 기획사 소속의 매니저일 경우 연예인으로서 소질이 있는 사람을 현장에서 발굴하는 역할도 하며, 유망주가 정상급 연예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역할도 한다.

연예인 매니저를 목표로 할 경우 우선 학습적으로는 대학교의 방송연예과 또는 예술경영과, 매니지먼트 계열 학과를 나오거나 전문기관의 매니저 교육 등을 통해 실무중심의 학습으로 토대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매니저의 경우 연예인 기획사에서 채용공고를 내는 경우가 많아 수습 과정을 거쳐 직접 실전을 겪어보는 것도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연예인 매니저로 탄탄대로를 걸을 경우 몇년 후 승진해 연예기획사의 중요한 업무도 맡게 될 수 있으며, 이를 대비해 원만한 대인관계와 친밀감, 의사소통능력, 해외 미디어 측과의 관계를 위한 외국어 구사능력 등을 갖추는 것도 중요한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연예인과 동행하는 로드매니저는 꼼꼼한 성격을 갖춰야 하며 연예인이 좋은 조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프매니저는 원활환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상 능력 등이 있어야 한다.

직업 전문가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으로 연예인들도 느는 추세임과 더불어 경쟁이 심화됐기 때문에 매니저의 고용 또한 점차 늘 것으로 보인다"며 "연예인 매니저는 이제는 단순 스케쥴 관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협상, 계약, 환경 등 연예인의 성장과 가치를 높여주기 위한 요소를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역할로 변화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최근 육성형 스타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기획사 또는 매니지먼트 회사 내의 매니저 역할도 증대되고 있어 고용 폭에 있어서는 긍정적"이라며 "그러나 근무환경이나 보수는 비교적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