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라이센스] 안전과 보안을 책임지는 경호경비 전문가, '경호 관리사' 자격증
[JOB&라이센스] 안전과 보안을 책임지는 경호경비 전문가, '경호 관리사' 자격증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7.2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고객의 신변을 보호해주고 건물 보안 안전을 담당하는 경호원의 모습은 우리에게는 익숙하다. 누구나 영화나 드라마를 통해 쉽게 접했기 때문이다. 정장과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경호원으로 변한 자신의 모습을 남여노소 누구나 한 번쯤은 상상해봤을 것이다.

경호관리사의 업무는 단순 경호로서 끝나지 않는다. 경호경비의 전반적인 모든 업무를 총괄 감독하며, 신속하고 완벽한 일처리를 위해 빠른 판단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점점 경호관리사의 역할 및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다양한 취업 및 창업의 기회가 넓어지고 있고, 여성들의 진출도 높아지는 추세이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경호관리사는 떠오르는 유망 직종으로 꼽히고 있는 추세이다.

 

 

경호관리사란

경호관리사란 범죄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찰력의 보완적 역할을 하는 직업으로 신변보호 및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감독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하는 전문관리 책임자를 말한다.

경호경비계획을 수립 실시하고, 경호활동을 지휘통제 감독하며, 행사일정 등 경호, 경비, 보안, 안전 등 경호활동 전반적인 활동을 지휘통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경호관리사는 넓게는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의 안전을 취하는 사람이며, 개인 및 기업, 각종 건물 등의 안전과 보안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안전을 희구하는 많은 사람이 있는 한 경호관리사의 업무는 증가할 것이다.

 

경호관리사 진로

경호관리사가 되면 방위산업체, 일반산업체, 경호경비전문회사, 백화점, 금융기관, 호텔, 병원, 건물, 쇼핑센터, 에스원, 캡스, 세콤, 공항경비직, 공동주택 관리기관, 사기업 경비감독자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 가능하며, 개인 경호는 CEO 경호, VIP 경호, 정치인 경호, 연예인 경호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경호경비회사 창업이나 프리랜서로 활동도 가능하다.

 

 

경화관리사 자격증

응시 자격은 만 18세 이상 남여 누구나 응시 가능하며, 경호경비 관련 업무 종사자, 경호경비 회사에 취업을 원하는 자, 창업 또는 프리랜서 활동에 관심이 있는 자, 대학졸업(예정)자, 군복무 중 취업을 준비하는 자, 경호경비 분야의 이직을 원하는 자, 경호원이나 경호관리사가 되고자 하는 자면 남여 누구나 도전할 만한 유망 자격증이다.

또한 전국 아파트 및 주상 복합 관리자 취업에 우대받기 위해 40대, 50대 응시자들 역시 많이 도전하기도 한다.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뉜다.

1차 시험은 경호학, 경영학, 경비업법 과목으로 구분된다.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하며, 과목 당 40점 이상, 전 과목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점이다.

2차 시험은 경호관리 실무 과목이다. 선발예정 인원의 범위 안에서 60점 이상 득점한 응시자 중 고득점 순으로 합격자를 정하게 된다.

시험의 난이도는 무난한 편이지만 2차 시험의 합격률은 평균 10% 내외로 저조한 편이니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