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식, "2020년 육군 대대UAV 추락 건수, 전년도 대비 2배 증가"
강대식, "2020년 육군 대대UAV 추락 건수, 전년도 대비 2배 증가"
  • 구웅 기자
  • 승인 2021.08.0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

[잡포스트] 구웅 기자 =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실이 육군으로부터 제출받은 녣년~2020년 대대UAV(무인기) 추락 사고 현황’자료에 따르면, 2020년은 26건으로 전년도(13건)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3일 밝혔다.

또한 대대UAV의 추락 장소를 보면, 지난 2019년도에는 내륙 8건, 해안 5건으로 내륙이 많았지만, 2020년에는 내륙은 10건, 해안이 16건으로 오히려 해안에서 더 발생했다.

국방부는 2019년 6월 북한 소형목선이 강원도 삼척항 입항 과정에서 제대로 포착하지 못하는 경계 실패 이후, 그 후속대책으로 UAV 등을 통해 연안에 대한 기동 탐색을 강화하겠다는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육군은 그해 9월 전방부대에서 평시 교육훈련용으로 사용되던 대대UAV 중 일부를 2작전사령부 지역 해안 경계 작전용으로 전환해서 운영해오고 있다. 이 UAV는 기존 감시장비로 볼 수 없는 해안의 사각지대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임무를 해왔다. 하지만 해안의 기후 특성 등으로 추락하는 사고가 대폭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 합참은 해안정찰용무인항공기(총사업비 282억원)를 긴급소요로 지난 7월 30일 합동참모회의 안건으로 상정하여 의결했다. 긴급소요의 경우, ‘방위사업법 시행규칙 제7조(소요결정의 절차 등)’에 따라 긴급성을 고려해 선행연구, 소요검증, 시험평가, 사업타당성조사 등을 생략하거나 간소화할 수 있어 2년 이내 전력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강대식 의원실이 육군과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UAV(무인기) 추락 후 업체 무상 보상’자료에 따르면, 지작사UAV·사단UAV·대대UAV 각 1건씩 총 3대를 무상 보상을 받았다. 이 중 대대UAV만 정상임무를 수행 중이고 지작사 및 사단 UAV는 수락검사 과정에서 장비 고장으로 인해 현재 수리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지작사UAV인 헤론은 지난 2018년 2월 비행중 엔진정지로 추락할 당시에는 군단에서 운용한 UAV였다. 제조사인 이스라엘 IAI는 방위사업청과 2019년 7월 ‘추가 비용 없이 추락한 UAV를 대체하는 UAV 1대를 공급하는 수정계약을 체결’한 후 대체 UAV는 2020년 7월 국내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수락검사가 지연되었고, 금년 5월 수락검사를 시행했으나 영상장치 오류가 발생했다. 현재 제조사인 IAI는 오류 부품을 정비 중이고, 8월경 오류 부품 수리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국내에서 수락검사를 통해 정상임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육군은 지난 2019년 5월 추락하여 9월 하자로 판명된 사단UAV는 비행체 오류로 추락했다. 제조사인 대한항공은 금년 6월 군에 무상으로 대체 UAV를 제공했지만, 이 또한 수락검사 과정에서 센서가 오작동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군은 '8월 안으로 식별된 문제를 해결하고 점검비행을 통해 정상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지작사 및 군단급 UAV의 평균가동률((해당연도 가동률/목표가동률) X 100)은 해가 거듭될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평균가동률 하락 원인은 기존에 운용되고 있는 UAV들의 노후화로 인해 정비 소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강대식 의원은 “합참에서 해안에 특화된 무인기를 긴급소요로 결정했다니 그나마 다행이다. 그러나 현재 운용 중인 다른 UAV의 경우 노후화가 가속되어 가동률이 떨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군은 하루빨리 수락검사 중 발생한 오류나 문제를 바로 잡아 지작사 및 사단 UAV가 정상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대식 의원은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 전투준비태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감시·정찰 임무가 매우 중요하다. 국방부는 차기 지작사 및 군단 UAV의 조기 전력화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