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개도국 발전과 우호증진 이끌 '슈퍼시니어' 모집
NIPA, 개도국 발전과 우호증진 이끌 '슈퍼시니어' 모집
  • 김진호 기자
  • 승인 2019.08.1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년 하반기 월드프렌즈 NIPA 자문단 모집
2019년 하반기 월드프렌즈 NIPA 자문단 모집 포스터 (사진제공/정보통신산업진흥원)

[잡포스트] 김진호 기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오는 9월 6일까지 ‘월드프렌즈 NIPA 자문단’의 2019년 하반기 지원자를 모집한다.

‘월드프렌즈 NIPA 자문단 해외파견 사업’은 국내 퇴직 전문가를 개발도상국(이하 개도국) 정부 및 공공기관에 파견해 개도국의 경제·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양국간 우호협력 관계에 기여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본 사업은 지난 2010년 시행 첫해 18개국 38명 파견을 시작으로 2019년 상반기에는 19개국 59명을 파견하는 등 총 45개국 868명의 자문단원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왔다.

이번 자문단 모집분야는 정보통신, 산업기술, 에너지자원, 무역투자, 지역발전 등 총 5개 분야 62개 직위다. 선발된 전문가는 라오스, 에콰도르, 아제르바이잔, 카메룬 등 22개국에서 1년간 활동하게 된다.

지원 자격은 만 50세 이상의 연령에 파견직위 유관분야에서 10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보유한 퇴직(예정)자여야 한다. 특히 개도국 봉사정신이 투철해야 하며, 영어 또는 현지어로 강의, 자문, 보고서 작성 및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파견자에게는 주거비를 포함한 현지 생활비, 활동 지원비, 출·귀국 준비금, 항공료 및 보험료 등이 지원된다.

선발절차는 서류심사-면접심사-신체검사 등으로 진행되며, 선발된 자문단원은 사전교육 수료 후 오는 12월부터 수원국에 파견될 예정이다.

상반기에는 46개 직위에 총 108명이 지원해 평균 2.3 :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무역투자 분야의 경우 10 : 1의 최고 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지원방법은 월드프렌즈 NIPA 자문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작성 후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사업설명회는 오는 19일 오후 3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남) 300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김태열 NIPA 글로벌ICT사업본부 본부장은 “풍부한 경험을 가진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와 맞물려 퇴직 이후 해외봉사 등 사회활동을 희망하는 중장년층이 증가하고 있다”며 “투철한 봉사정신과 전문성을 가진 우수 퇴직인력이 자아실현과 개도국의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