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석,박사 학위의 최종관문 논문, 논문 고민해결! 윤선희 대표의 직업이야기!
[JOB포커스] 석,박사 학위의 최종관문 논문, 논문 고민해결! 윤선희 대표의 직업이야기!
  • 전진홍 기자
  • 승인 2019.09.1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석,박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논문, 이러한 최종과정인 논문에 대해 전문적으로 지도하고 도움을 주는 논문 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윤선희 대표를 만나 그녀가 하고 있는 일과 그리고 논문컨설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1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드림셀파 논문컨설팅 대표 윤선희입니다. 논문작성이나 통계분석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도와드리는 논문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논문지도박사로 대학원생들을 만나 논문에 대한 어려움을 듣고 해결하기 이한 논문지도를 합니다. 때로는 기업체, 정부기관, 대학에서 초청 받아 논문작성법과 통계분석과 관련한 강의도 합니다. 또 가정에서는 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도 합니다.

Q.2 하시는 일(직업)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세요.

논문컨설팅이라는 단어가 아마 생소할텐데, 이를 쉽게 말씀드리면 석박사 학위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생과 1:1로 매칭이 되어 과외형식으로 논문을 도와주고, 지도하는 일입니다. 주제 선정부터 논문 심사 후 피드백까지 논문 작성의 전 과정을 함께 하며 도움을 줍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이런 도움을 드리는 박사님들을 ‘ 논문지도 박사’ 라고 합니다. 현재 전공별 약 500여명의 논문 지도박사님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Q.3 논문컨설팅을 시작하게 된 배경이 있나?

저는 사실 처음부터 논문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박사논문을 마치는데 9년이라는 세월이 걸렸고, 박사 학위논문을 탈락해 본 경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박사논문을 마친 후의 포닥과정에서 2년의 연구기간 동안 주변의 도움과 지도교수님의 도움으로 SSCI, SCI연구 실적을 내는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박사 논문을 탈락 해 본 제가 좋은 연구실적을 내기까지 여러 과정을 겪으면서 논문 작성과정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제대로 된 논문지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더욱 중요하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논문지도박사로 처음 일을 시작을 했을 때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박사논문의 실패를 겪었을 때부터 그것을 극복하고 성장하기 까지의 과정 모두가 논문을 지도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Q.4 논문컨설팅을 하기 위한 조건과 자격은?

논문컨설팅을 위해서는 박사학위가 필수조건입니다. 박사학위가 있는 분들 중 연구실적이 많은 분들이 이 일을 하기 위해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적인 조건은 박사학위와 많은 연구실적입니다만, 추가적인 역량을 설명하라고 한다면 선생님으로서의 마음입니다.

논문컨설팅이 필요한 분들의 80%는 논문의 이해가 부족한 분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지식을 잘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논문작성 과정이 본인과의 싸움을 하는 어려운 과정이기 때문에 석박사 분들에게는 격려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성인이지만 이러한 격려와 지지는 논문작성자들에게 매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논문을 잘 이해하는 연구자이면서, 선생님의 마음으로 도와 줄 수 있는 전문가라면 논문컨설팅에 적합하신 분이십니다.

요약하자면 1. 박사학위 2. 다양한 연구실적 3.선생님의 마음 (필요한 지식을 이해시키는 능력, 격려과 지지를 보내는 마음)입니다.

Q.4 논문컨설팅의 필요성은?

논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논문이 갖추어야 하는 형식을 알아야 하고,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기존 연구들을 잘 읽고 이해하여 학문적 글쓰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필요한 작업을 한단계 한단계 해 나가는 과정에서 멘토나 조언자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이 학교의 연구실 선배나 지도교수님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도움을 받기 어렵다면 논문 진행과정이 매우 막막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석박사 생들에게 논문컨설팅은 가뭄의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능한 박사님들의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연구방법을 잘 배움으로써 차후 연구를 위한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Q.5 석,박사에게 논문의 중요도는 어느 정도 되는지?

석박사 학생들에게 논문은 졸업요건입니다. 일종의 학위취득을 위한 필수 관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박사 논문을 쓰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연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연구자로서의 기초를 놓을 수 있습니다. 논문을 통해 대학원생들은 더 나은 기회를 가질 수도 있고 본인의 역량을 증명 할 수도 있습니다.

Q.6 석,박사 학위 취득 후 일자리 찾기가 쉽지 않다고 들었다. 실제로도 그런지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한다면?

석박사 과정에 입학하는 분들은 이 과정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전공분야에 따라 과정에 대한 커리큘럼이 다르긴 합니다만, 석박사과정은 학문을 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즉, 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석박사 진학시 이러한 이해가 없이 학위 취득 후 좀 더 나은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분들은 이후 취업 방향이 연구와 관련된 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연구와 관련된 직종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원생들은 박사 학위 취득 후 연구직 혹은 교수직으로 지원을 하게 되는데 최근 시간강사법시 행으로 강사자리 또한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이에 연구 역량이나 강의 경험이 많은 박사님들이 최근 드림셀파에서 ‘논문지도박사’로 많이 지원을 하시고 학생들을 맡아 1:1 논문지도를 하고 계십니다.

드림셀파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논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역량있는 박사님들이 많이 필요하고, 이런 측면에서는 박사 학위 취득자의 취업의 대안으로 ‘논문지도박사’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사진 = 논문컨설팅 업체 '드림셀파' 대표 윤선희

Q.7 독자들에게 전할 메시지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나의 대부분의 시간을 어디서 보낼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일입니다. 결혼만큼이나 중요한 일이죠. 그래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나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위해서는 그 시대의 유행이나 주위의 평판이 아니라 나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업을 선택하려고 하는 분들은 나를 이해하는데 시간을 많이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나는 무엇이 중요한지, 나의 성격과 기질은 어떠한지 등등

그리고 나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보일 것이고 이에 적합한 실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을 하지 않는 자신에 대해 실망할 때가 많이 있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나를 잘 이해하고 좋아하고 해야 할 일을 찾게 되면 이전보다는 즐겁게 노력할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모든 분들이 스스로 행복할 수 있는 일을 잘 찾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