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포커스] 건강부터 몸매교정까지 최근 핫한 필라테스!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의 직업이야기
[JOB포커스] 건강부터 몸매교정까지 최근 핫한 필라테스!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의 직업이야기
  • 전진홍 기자
  • 승인 2019.09.0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
사진 =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

[잡포스트] 전진홍 기자 = 최근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까지 필라테스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유는 필라테스는 단순한 운동이 아닌 체형교정 뿐만 아니라 통증완화 등 신체의 밸런스를 잡게 해주는 운동이다.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Q.1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필라테스 강사 우정아 입니다. 현재 서울시 강서구 마곡에서 필라테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하시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세요.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함께 회원님들께 필라테스 수업을 진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회원님들의 현재 몸상태나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3 필라테스 강사를 하기 된 계기는?

필라테스를 처음 접한건 대학에서 였어요. 무용을 전공 했는데 전공수업에 필라테스 과목이 있었어요. 그 때 골반교정에 좋은 스트레칭을 배웠어요. 머메이드 자세였는데요 왼쪽 고관절과 골반이 안 좋았던 저는 이 자세에서 왼쪽이 특히 아팠어요 통증이 줄어든다니 진짜 꾸준히 해보자 하며 공연연습 전,후와 자기전에 주로 했는데 통증이 점차 줄어드는 것을 느꼈어요 진짜 신기했죠! ‘아 이게 정말 효과 있는 운동이구나.’ 하면서요 그래서 필라테스에 관심이 생겨 꾸준히 공부하다 보니 지금까지 오게 되었네요.

Q.4 필라테스를 접하지 못한 이를 위해 필라테스에 대한 소개를 한다면?

우리 몸의 중심이 되는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을 코어근육이라고 해요. 필라테스는 바로 이 근육을 튼튼하게 운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코어운동은 왜 필요할까요?

요즘 현대인의 나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자세가 불균형해지고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거북 목, 굽은 등, 어깨 결림에 목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필라테스는 우리 몸의 중심부인 코어근육을 강화 시켜 척추를 바로 세움으로써 신체의 정렬을 맞춰 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돕습니다.

우리몸에 긴장 되어있는 근육은 풀어주고, 약해져있는 근육은 강화시켜주어 올바른 자세를 만들고, 다시 나쁜 자세로 변형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 =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
사진 =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

Q.5 필라테스 전문가로서 필라테스에 대한 장점을 이야기 한다면?

필라테스 운동의 장점은 너무 많아서 길게 나열하기보다는 간략하게 딱 다섯가지만 말씀드려 볼게요!.

1. 코어강화 운동을 통해 바른 척추 정렬에 도움이 됩니다.

2. 근육의 불균형을 해결해 거북목, 어깨통증, 허리통증 등을 케어 할 수 있습니다.

3. 전체적인 바디라인이 예뻐집니다. (필라테스는 근육의 길이를 길에 만들어 수축시키는 ‘신장성 수축’의 운동을 많이 하기 때문이에요.)

4. 필라테스는 호흡을 통한 운동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5. 운동가능한 가동범위내에서 진행되기에 무리되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 가능합니다.

Q.6 필라테스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뿌듯한 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저와 함께 운동한 회원님들의 건강상태가 좋아지는게 보이거나, 좋은 피드백을 들었을 때 가장 뿌듯합니다. 운동을 진행하다 보면 ‘요즘 어깨가 많이 가벼워졌어요’, ‘업무 볼 때 바른 자세를 유지 하는게 더 쉬워졌어요’, ‘몸이 탄탄해 진 것 같아요’ 등의 피드백을 해주시곤 하거든요. 또 실제로 운동 전, 후 비교분석 사진촬영을 해보면 몸의 정렬이 많이 좋아진 것이 보입니다. 정말 기쁜 일이죠.

Q.7 필라테스전문가 직업의 가치와 비전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면?

재활치료에서 시작된 필라테스는 미국에 보급화 되어 시간이 흘러 한국으로 넘어왔죠. 코어운동, 재활운동, 교정운동으로 생각되던 필라테스는 현재 피트니스적인 요소까지 합쳐져 회원님들의 다양한 운동목적에 맞게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필라테스는 국내에서 캐주얼하게 재활,교정 뿐만 아니라 여성의 매력적인 몸매를 만들어 주기도 해요. 이러한 필라테스는 다양한 요소를 갖추고 있어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 생각해요. 

사진 =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
사진 = 필라테스 전문가 우정아 원장

Q.8 필라테스 전문가로서 앞으로의 활동계획은?

회원님들께 더 좋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전문지식 공부를 꾸준히 하려합니다. 내년에는 2호점 계획이 있기에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하려구요.

Q.9 독자들에게 전할 메시지

저의 인터뷰가 필라테스 강사는 어떤 직업인지 또 필라테스는 어떤 운동인지 궁금해 하셨던 분들에게 흥미로운 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어떤 종류의 운동이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운동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시작해보세요.!

혹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필라테스디어유를 찾아주셔도 됩니다. 막간을 이용한 홍보멘트 한번 보내며 인터뷰를 마칠게요!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