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4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
[김기자의 잡포자기] 취업지원프로그램 #4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9.09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대한민국의 수 많은 학생 및 구직자들이 자기의 적성이 무엇인지, 내가 원하는 직업적 장르는 무엇일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 꿈이라는 것이 직업으로 귀결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직업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꿈을 이루기 위해서 직업이 가지고 있는 무게는 적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잡포자기’를 통해 수많은 구직자들에게 영감과 동시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잡포자기’는 잡포스트의 줄임말인 ‘잡포’와 스스로 자(自), 일어날 기(起)를 합친 말입니다.

자포자기하지 마시고 잡포스트를 통해 힘찬 도약을 위한 날갯짓을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임신이나 출산, 육아와 가족의 돌봄 등을 이유로 경제활동을 중단하였거나 경제활동을 한 적이 없는 경력단절여성들은 취업에 앞서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재취업, 또는 어쩌면 생애 첫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지만 회사에서 원하는 조건과 부합하지 않거나 스펙이 부족하다는 등의 많은 이유로 취업에 어려움들이 도사리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출산,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 일과 삶에 대한 긍정적 의지 및 자신감을 고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직준비 및 경력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서 일에 대한 자립의지 및 취업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 (사진_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워크넷)

 

프로그램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분되어 진행된다. 

취업지원프로그램 (기본)

대상은 새롭게 일을 시작하고자 탐색하는 미취업 경단여성을 대상으로 두고 있으며, 일과 삶에 대한 긍정적 의지 및 자신감 고취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여성의 삶과 일, 노동시장과 경단여성, 나의 특성 이해, 경단여성 재취업 과정으로 구분된다.

 

취업지원프로그램 (심화)

대상은 취업을 실질적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미취업 경단여성을 대상으로 두고 있으며, 구직준비 및 경력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경력히스토리 및 재취업 분야, 나의 강점과 성공경험 발견, 재취업 걸림돌 및 해결방안, 개별 컨설팅으로 구분된다.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목표는 직업의식 확립 재취업분야 구체화, 재취업 분야 진입을 위한 실행방안 모색, 자신감 회복 및 취업 장애요인 극복, 재취업을 위해 필요한 후속단계(전문직업교육, 인턴십, 취업 등)이다.

※ 기본과정 참여 대상자 특성 

① 장기 경력단절 등의 사유로 진로가 미설정되어 있는 경력단절 여성 대상

② 진로탐색을 통해 새로운 경력을 만들고자 하는 여성

 

※ 심화과정 참여 대상자 특성

① 과거 경력 연계형 또는 진출 희망 분야 및 직업이 있는 경력단절 여성 대상

② 재취업 하고 싶은 분야가 있어도 어디서 정보를 얻고, 어떻게 취업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여성

기본과정은 5일 동안 4시간 씩 총 20시간으로 진행되며, 심화과정은 3일 동안 4시간 씩 총 12시간으로 진행된다.

 

새로운 인생, 새로운 출발

위와 같이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뉘게 되는데 두 과정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 기본 과정

① 나의 삶과 일 - 나의 취업 동기, 나의 삶과 일

② 변화하는 세상 - 여성 고용환경의 변화, 직업세계 변화와 재취업 직종

③ 나의 특성 재발견 - 나의 성향 탐색, 나의 직업수행 역량

④ 성공, 경단여성 - 경단여성의 재취업 성공 요인, 경단여성의 재취업 준비

⑤ 새 출발, 나의 직업 - 새로운 인생 나의 직업, 함께 가는 새로운 출발

 

※ 심화 과정

1일 차 - 취업 희망분야 살펴보기, 나의 강점 알기

2일 차 - 재취업 걸림돌 (역량 부족), 재취업 걸림돌 (가족 역할)

3일 차 - 재취업 걸림돌 (일자리 정보), 마무리 및 실행

 

경제 활동을 중단하였던 경력단절여성들을 위해 정부 역시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도 역시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따라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새로일하기 센터,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 연합, 경기도 '꿈수레' 등과 같이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취업 지원 서비스도 진행되고 있으니 여러 방면을 통해 취업 준비를 하게 된다면 재취업의 문이 한층 수월하게 열릴 것이다.

그에 맞춰 경력단절 기간에도 직업에 관련하여 트렌드를 잃지 않도록 꾸준히 자기 능력개발이 필요하며, 오늘 소개한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을 눈여겨 본다면 재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