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현장 갈등 중재 노력
서대문구,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현장 갈등 중재 노력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09.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서대문구
서울 서대문구청에서 열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간담회 진행 모습(사진제공/서대문구)

[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최근 서울시교육청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과 관련한 교육 현장의 갈등을 해소하고자 서울 서대문구가 적극적인 중재 노력에 나서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40년 이상 경과한 학교 건물에 대해 개축·리모델링을 실시하는 교육부의 뉴딜 사업이다.

그러나 사업 대상 학교로 지정받은 학교의 학부모들은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등을 근거로 들며 사업철회를 요구했다.

서대문구 내 연희초등학교 학부모들도 등굣길 학교 앞에서 반대 시위를 하는 등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에 반발했다.

이에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어린이들의 학습권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지난 2일과 7일 해당 초등학교 학부모들과, 또한 지난 6일에는 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 및 8일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연달아 면담을 가졌다.

학부모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 대한 불안감을 확인한 문 구청장은 서울시교육청에 요청해 학부모들과 교육청이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마련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지난 11일 서대문구청 3층 기획상황실에서는 학부모와 서울시교육청, 서대문구청이 참여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문 구청장은 "일정 기간 숙의 과정을 통해 서울시교육청과 학부모들 간 입장을 조율하며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 여부에 대해 결정할 것"을 제안했다.

결국 이 안이 받아들여져 서울시교육청은 15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철회를 요청한 학교들에 대해 사업 추진을 일단 보류하고 개별 학교별로 자율적 의견 수렴과 숙의 기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각 교육지원청의 학교 시설물 안전성 검토를 거쳐 교육지원청별로 철회 여부 등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며, 필요한 경우 학교별로 '숙의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도록 할 계획"고 덧붙였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소통과 협의를 통한 모범적인 갈등 해소 사례가 되길 기대하며 구청 차원에서도 이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