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라이센스] 한복의 전통을 계승하다, '한복기능사' 자격증
[JOB&라이센스] 한복의 전통을 계승하다, '한복기능사' 자격증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09.19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포스트] 김민수 기자 = 우리나라 고유의 한복은 우리의 전통미를 상징하고 있는 대표적인 의복이다. 특히 사극 드라마가 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는데 아름다운 한복이 주어지는 이미지가 한몫 하기도 했다. 그에 따라 여성 한복은 세계적으로도 그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아 한복의 브랜드 가치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한복은 하나의 패션화로도 발전해나가고 있어 한복 패션쇼, 개량한복 등 현 시대에도 굳게 자리하고 있다.

이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해나가고 있는 한복은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기에 가능했고, 이러한 한복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라면 오늘 소개할 '한복기능사' 자격증에 주목할 만하다. 

 

 

한복기능사란?

한복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한복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한복은 아름다운 색상, 형태 등으로 인해 패션화가 되고 있는 만큼 관심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한복 치수의 규격화, 패턴의 다양화, 소재개발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실용성 있는 한복을 널리 보급하기 위한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한복기능사 자격제도가 제정되었다.

2018년도부터는 기존의 검정형 시험방법 외에 과정평가형으로도 한복기능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한복기능사의 주요 업무는?

한복기능사의 업무는 각종 한복지를 재료로 하여 고객의 체형에 맞추어 치수재기, 본뜨기, 재단하기의 공정을 거친 다음 재봉틀로 박거나 손바느질을 하여 저고리, 치마, 바지, 두루마기, 마고자, 조끼, 버선 등을 만드는 작업을 수행한다.

 

▲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 (사진_게티이미지뱅크)

 

한복기능사 취업

한복기능사는 수공으로 맞춤 주문복을 전문으로 하는 한복점, 주로 한복지를 판매하고 맞춤도 하는 주단 및 포목점, 기성복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한복제조업체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그리고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6급 이하 및 기술직공무원 채용 시험 시 3%의 가산점을 준다. 다만, 가산 특전은 매 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 또는 시험 시행 전일까지 취득한 자격증에 제한되오니 참고할 만하다.

 

한복기능사 자격증 시험

한복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연령, 학력, 경력, 성별,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뉜다.

필기시험은 ①섬유일반 ②한복구성 ③도안과 배색 ④복식의장 및 한국복식문화사 총 4과목으로 나뉘며, 객관식 4지 택일형이다. 총 60문항이며, 시간은 60분이 주어진다.

실기시험은 한복제작 작업을 치루게 되며, 작업형 시험으로 시간은 약 5시간 30분 정도 이다.

합격 기준은 필기 및 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기준하여 60점 이상 합격 기준이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이 면제되오니 참고해야 한다.

한복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하게 되면 한복제작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시험 응시에도 도움을 준다. 기능사 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