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국가기술표준원, '위해제품' 온라인 유통 차단 맞손
소비자원-국가기술표준원, '위해제품' 온라인 유통 차단 맞손
  • 홍승표 기자
  • 승인 2021.10.12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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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포스트] 홍승표 기자 =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OECD 제품안전 인식 캠페인 주간을 맞아 '위해제품'의 온라인 유통을 차단하는 '온라인 청소 활동'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온라인 청소 활동은 온라인쇼핑몰(통신판매중개업자) 판매 제품 중 리콜제품·불법불량제품 등 위해제품을 조사·적발하고 판매를 차단하는 등의 조치다.

최근에는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제품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위해제품 유통에 대한 우려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접수된 온라인 위해물품 거래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643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지속적인 소비자 보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국표원은 위해제품 유통을 차단하고자 6개 소비자단체와 연계하여 온라인 몰 모니터링을 강화 중이며, 연간 10만 건이 넘는 위해제품들을 감시·차단하고 있다.

OECD 제품안전 인식 캠페인 주간을 맞아,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가전제품, 장난감 등 OECD에서 선정한 7개 분야 제품군에 대한 온라인 청소 활동을 12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집중적으로 진행한다.

소비자원은 기관 자체 모니터링 및 소비자안전모니터 등 국민 참여 채널 등을 활용해 온라인 유통 위해제품을 조사하고 관련 법률을 준수하지 않은 제품에 대해 유통차단,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국표원은 한국제품안전관리원, 6개 소비자단체 등 180여 명의 모니터링 요원과 함께 제품안전법령을 위반한 리콜제품, 불법불량제품을 집중 적발하고 해당제품 판매를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원과 국표원은 온라인 청소 활동 이후에도 위해제품차단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마스크 패치 판매를 중단시키고, 의약외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살균소독제·손세정제 제품의 표시를 개선하는 등 신유형 위해제품을 신속히 모니터링해 시장에서 퇴출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국내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와 '자율제품안전협약'을 체결해 사업자의 선제적·자발적 위해제품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국표원은 온라인 판매 제품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확대하고,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 도입 매장(78개사, 22만 개 매장)에 불법제품 정보를 신속히 공유해 위해제품 유통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향후에도 양 기관은 해외 위해제품의 유통을 차단하고자 해외 구매대행 및 리콜제품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온라인 쇼핑몰 단체와 공조해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민관 협력을 적극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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